더민주, 오늘 새 지도부 선출…당 대표 `김상곤·이종걸·추미애` 3파전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내년 대선을 준비할 신임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새 지도부는 내년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하는 임무를 맡는 만큼 이날 전대 결과가 전체 야권 지형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오늘 새 지도부 선출…당 대표 `김상곤·이종걸·추미애` 3파전

당 대표 선거에서는 김상곤·이종걸·추미애 후보가 경쟁한다. 현재는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지원을 받는 추 후보가 다소 앞서 있고, 김 후보와 이 후보가 추격하는 양상으로 알려져 있다.

추 후보가 당선될 경우 이미 지역별 최고위원 중 다수가 친문 인사로 구성된 만큼 `친문 지도부`가 현실화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 후보나 이 후보가 추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다면 당내 역학구도 역시 크게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와 함께 새 지도부를 구성할 최고위원 투표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미 각 시도당을 돌며 지역별 최고위원 선출을 마무리한 상태로, 이날 전대에서는 여성·노인·청년 부문 최고위원에 대한 경선이 진행된다.

여성위원장 투표에서는 유은혜·양향자 후보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박빙의 대결을 벌이고 있다. 노인 부문에서는 제정호·송현섭 후보가, 청년 부문에서는 장경태·이동학·김병관 후보가 지도부 입성을 노리고 있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