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2021년 베트남서 1조 캔다"…동남아 1위 `도약`

LS전선이 베트남 현지 법인을 연간 매출 1조원의 동남아 1위 전선 회사로 키운다. 2021년까지 베트남은 물론이고 주변국 전력·통신 인프라 수요를 흡수한다. 다음 달 상장으로 모은 자금은 신규 설비 투자에 활용한다.

명노현 LS전선 대표(가운데)
명노현 LS전선 대표(가운데)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최근 베트남 하노이에서 기자들과 만나 “LS-비나(VINA)와 LSCV는 2015년까지 연 평균 20% 가까이 고도성장했고, 2021년 기준 내부 목표는 연 매출 1조원”이라며 “베트남은 연평균 GDP 성장률이 6.5%인데 전력 수요 성장률이 10~12%를 상회하는 만큼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LS-비나와 LSCV는 LS전선이 세운 베트남 현지 법인이다. 지난해 두 법인은 4900억원 매출을 올렸다. 베트남 전선 시장 점유율 30%인 1위 기업이다. 베트남과 주변국 경제가 급성장하며 발생하는 전력·통신 인프라 수요가 최대 성장 동력이다. 2021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을 노린다.

LS전선 베트남 공장
LS전선 베트남 공장

두 법인 지주회사인 LS전선아시아는 다음 달 22일 한국 증시에 상장한다. 외국 기업 지배지주회사(SPC) 제도를 이용해 우리 기업 해외 법인이 국내 상장하는 첫 사례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규모가 베트남 현지의 20배가량이어서 원활한 자금 조달이 기대된다.

LS전선아시아 지분 구조
LS전선아시아 지분 구조

명 대표는 “베트남 주변국인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도 연평균 6% 이상 높은 성장을 하고 있어 LS전선아시아 성장에는 무리가 없다”며 “LS전선아시아는 베트남 시장을 기반으로 아세안 시장 `넘버원`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S전선아시아 상장으로 모은 자금은 LSCV 설비 증설에 투자한다. 공장 내 유휴부지에 중압(MV) 케이블 생산 시설을 들여온다. 내년까지 증설을 마친다. LSCV는 현재 저압(LV) 케이블과 통신 케이블(UTP, 광 케이블)을 생산 중이다. 2020년까지 산업용 특수 케이블 추가 생산을 검토한다. 호치민시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베트남 남부 산업화, 도시화 수요가 타깃이다.

LSCV 전경
LSCV 전경

LS-비나는 고부가 상품 판매로 LS전선아시아 성장을 이끈다. 초고압(HV) 케이블로 정부 주도 전력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베트남 현지 전선 기업은 저압 케이블을 생산하는 반면에 LS-비나는 저압부터 초고압 케이블까지 모두 생산한다.

LS전선 베트남 공장
LS전선 베트남 공장

베트남에는 프랑스 넥상스가 현지화에 실패, 철수하면서 글로벌 전선 기업은 LS전선만 남았다. HV 같은 고난도·고부가 제품이 LS전선아시아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이유다. HV 케이블은 66㎸ 이상 고압 전력을 송전할 수 있는 케이블이다. 땅 속에 매설하는 지중선으로, 각국 전력청이 주요 고객이다.

LS전선은 올해 베트남 법인 HV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LS-비나의 HV 매출은 2013년 268만달러에서 지난해 204만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익률은 22.4%에서 4.2%로 급감했다. 올해는 매출이 50% 늘어 300만달러를 넘어서고 이익률도 개선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내륙 지중화 사업이 호재다.

명 대표는 “2014년, 2015년에 베트남 경기가 잠시 출렁이면서 수주가를 조금 낮게 잡은 측면이 있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HV 매출이 확대돼 베트남 시장에서 훨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이(베트남)=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