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 돌입, 정부 "현대상선 대체선박 투입 결정"

출처:/TV조선 뉴스 캡쳐
출처:/TV조선 뉴스 캡쳐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가 대체선박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오전 10시20분 윤학배 차관 주재로 '해운·항만 대응반 비상대책 회의'를 긴급개최하고 선주협회, 항만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이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해앙수산부는 한진해운의 정상 운영이 어려움에 따라 향후 2~3개월간은 수출입 화물 처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운항 중단된 한국발 한진해운 노선에 신속한 대체 선박을 투입할 계획이다.

국내 기항 한진해운의 단독 배선 노선(미주 3, 구주1) 중 미주 1개(4척), 구주 1개(9척) 노선에는 현대상선의 대체 선박 투입하기로 했다.

대신 화물억류로 수송지연 피해는 원칙적으로 화주가 스스로 대응해야 한다는 원칙을 밝혔다. 납기일 지연 등으로 중소 화주에 심각한 경영 위기가 발생하면 금감원과 채권은행 주도로 맞춤형 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윤 차관은 "한진해운이 보유한 우량 자산, 해외 네트워크, 우수 영업인력 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또 항만 인센티브 제공, 항만 시설 강화 등을 통해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이 기자 he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