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추천작]위세아이텍 `와이즈 오픈`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공공데이터 개방을 손쉽게 하고 통합 관리하도록 돕는 공공데이터 개방 솔루션 `와이즈 오픈`을 출품했다. 공공데이터 개방 업무 관련 모든 생애주기를 완벽 지원하고 단일 데이터셋으로 다양한 개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세아이텍 `와이즈 오픈` 실행화면
위세아이텍 `와이즈 오픈` 실행화면

와이즈 오픈을 적용해 공공데이터 개방 시스템을 구축하면 공공데이터 발굴부터 개방, 폐기까지 모든 과정을 손쉽게 운영한다. 각 기관 공공데이터 관련 담당자 수작업을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서비스를 위한 포털과 운영, 관리를 위한 관리자로 이뤄졌다.

포털은 크게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셋, 시각화, 참여소통으로 구성된다. 데이터셋에서는 공공데이터 특성을 반영해 오픈API, 시트(Sheet), 차트(Chart), 지도, 파일, 링크 등 다양한 형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각화에서는 직관적 정보전달을 위한 공공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지원한다. 참여소통에서는 국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커뮤니티 기능과 데이터 제공 요청 등 기능을 담았다.

관리자는 공공데이터 목록관리, 데이터셋 관리, 데이터 공개관리, 데이터 연계모니터링, 활용 통계 기능 등을 제공해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프로파일링 기법을 적용한 품질관리 기능으로 제공 중인 공공데이터 품질을 측정, 수준 향상에 도움을 준다.

▶운용체계(OS): 유닉스, 리눅스, 윈도 서버

▶공공데이터 개방 지원 및 관리 솔루션

▶문의: (02)6246-1400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해서 각 기관은 공공데이터 확보부터 데이터별 서비스 개발까지 모든 것을 개별적으로 수행합니다.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고 공공데이어 관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위세아이텍이 개발한 와이즈 오픈은 공공데이터 개방 관련 업무 자동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공공기관이 공개하는 데이터 품질을 높임과 동시에 데이터 활용, 제도 활성화에 기여한다.

서울특별시와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교육부, 강원도, 경기도 등에 적용해 성공적인 공공데이터 개방 사업을 수행했다.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개방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기관과 구축했으나 개선이 필요한 기관을 상대로 영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머신러닝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로 공공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기능도 강화했다. 수요자가 쉽게 자신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선별해 추천한다. 맞춤형 데이터를 국민에게 추천, 활용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데이터 개방은 트렌드”라며 “국내에서 인정받은 공공데이터 개방 전문 솔루션 `와이즈 오픈`을 해외상황에 맞게 지속 개선하고 머신러닝 기술을 융합해 글로벌 서비스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25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머신러닝과 공공데이터 개방,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데이터 거버넌스 등이 주 사업 영역이다. 최근 머신러닝과 공공데이터 개방 분야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국토교통부 `철도사고 위험예측 시스템`에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향후 IBM 왓슨의 인지컴퓨팅 기술을 융합해 개선된 머신러닝 기반 `와이즈 오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