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륜구동·편의사양·오디오…QM6 3대 포인트

`100만원대 사륜구동 시스템, 동급 최다 구성의 편의사양, 엔진 소음까지 없애주는 오디오 시스템.`

르노삼성자동차는 21일 충북 제천 리솜포레스트부터 청풍리조트까지 약 50㎞ 구간에서 QM6 시승행사를 개최하고 QM6 차별화 포인트를 소개했다.

QM6 주행모습
QM6 주행모습
사륜구동·편의사양·오디오…QM6 3대 포인트

르노삼성은 상반기 중형세단 SM6의 성공을 하반기 QM6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으로 도심형 프리미엄 SUV를 QM6 콘셉트로 내세웠다.

가장 전면에 내세운 것은 사륜구동 시스템 `올 모드 4X4-i`이다. 국내 SUV 시장은 이륜구동 위주로 형성되어 있으나 르노삼성은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차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QM6의 사륜 시스템은 다른 중형 SUV의 시스템과 달리 이륜, 사륜오토, 사륜 고정(락)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륜과의 가격 차이도 170만원으로 210만원을 추가해야 하는 경쟁 SUV에 비해 저렴하다.

사륜구동은 뒷바퀴 제어를 통해 방향을 틀어줄 때 원심력 때문에 차체가 바깥으로 나가는 현상을 막아준다. 젖은 노면에서는 사륜과 이륜과의 차이가 커, 사륜구동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사륜구동시스템을 시연한 곽승재 인스트럭터는 “젖은 노면에서는 S자 주행을 할 때에는 사륜과 이륜의 차량 움직임이 거의 차선 하나 정도 차이가 날 정도로 크게 나타났다”며 사륜구동의 안전성을 설명했다.

사륜구동 시스템
사륜구동 시스템

도심운전에서 유용한 안전·편의사양도 동급 최다 구성으로 이뤄졌다. S링크 미러링 시스템, 360도 주차보조시스템, 사각지대경보시스템, 앞좌석 슬라이딩 암레스트, 주차주향보조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장착됐다. 발로 툭 치는 모션만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핸즈프리 테일게이트도 편리함을 더했다.

르노삼성자동차 윤희석 부장이 QM6의 편의사양을 소개하는 모습
르노삼성자동차 윤희석 부장이 QM6의 편의사양을 소개하는 모습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 기능까지 갖춘 보스 오디오 시스템도 도심형 프리미엄 SUV로의 면모를 더했다. 고 회전(rpm) 대역에서도 엔진 소리를 상쇄시켜, 오디오 본연의 음질을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권상순 르노삼성 연구소장은 “QM6는 국내 중앙기술연구소에서 2012년 11월부터 3년 6개월 동안 주도해 개발한 차량이라 자부심이 남다르다”면서 “QM6는 다음주 파리모터쇼를 시작으로 유럽에서도 큰 호응을 얻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보경 자동차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