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현장┃이승철 데뷔 30주년] “올해 50살…이제야 노래 조금 알 것 같다”

사진=진엔원뮤직웍스 제공
사진=진엔원뮤직웍스 제공

[엔터온뉴스 최민영 기자] 가수 이승철이 데뷔 30주년을 맞은 소감을 전했다.

이승철은 2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더줌아트센터에서 데뷔 30주년 기념 라이브 DVD 발매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이승철은 “어제 막내딸이 계산기를 두드리면서 30년이면 1만일이 넘는다고 하더라.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도 있는데 저도 1만일이 넘어가니까 이제야 노래가 뭔지, 인간관계가 뭔지 알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제가 지난 1994년 미국 뉴욕에서 녹음할 때 당시 50세 정도 되는 프로듀서분이 ‘음악은 50부터 제대로 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며 “지금 제 나이가 딱 50세가 됐는데 그 분 말씀대로 이제 조금은 노래에 대해 알 것 같다. 앞으로 더 좋은 노래와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86년 밴드 부활로 데뷔한 이승철은 ‘희야’, ‘마지막 콘서트’, ‘안녕이라고 말하지마’, ‘서쪽 하늘’ 등 숱한 명곡들을 탄생시켰다.

올해 데뷔 30주년을 맞아 상반기 동안 다양한 공연 및 기념 앨범을 발매하기도 했던 그는 하반기에도 전국 각지에서 투어 콘서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30주년 기념 공연 라이브 DVD에는 지난 7월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콘서트 ‘무궁화 삼천리 모두 모여랏! 인 서울’ 전 무대 실황 영상이 담겨 있다.

이승철의 데뷔 30주년 기념 공연 라이브 DVD는 27일 발매된다.

전자신문 엔터온뉴스 최민영 기자 meanzerochoi@enter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