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29일 서울 더케이 호텔서 EDISON 6차년도 사업 킥오프 워크숍

지난해 열린 EDISON 5차년도 사업 킥오프 워크숍. 한선화 원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지난해 열린 EDISON 5차년도 사업 킥오프 워크숍. 한선화 원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원(KISTI, 원장 한선화)은 29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첨단 사이언스·교육 허브 개발(EDISON) 사업` 킥오프 워크숍을 개최하는 것으로 6차년도 사업을 시작한다.

EDISON(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 사업은 계산과학과 계산공학의 기본 및 응용원리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 및 시각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는 플랫폼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6년차를 맞아 KISTI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첨단 교육 및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지난 5년 동안 계산과학, 계산공학 분야 351종의 시뮬레이션 SW와 541종의 콘텐츠를 EDISON 시스템에 탑재했다. 현재 377개 학교와 993개 교과목 수업에서 3만9000여명이 활용했다.

이번 킥오프 워크숍에는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 및 사업총괄기관인 KISTI와 6개 EDISON사업 참여 전문센터 교수와 학생, 외부 전문가 등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6차년도 사업에서 진행하는 6개 전문응용분야 주요 추진계획을 소개하고, EDISON 플랫폼과 계산공학과 SW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전=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