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 주민에 "언제든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라"

박근혜 대통령은 1일 국군의날 기념사에서 북한 주민을 향해 별도의 메시지를 던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여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여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 “북한 주민 여러분들이 희망과 삶을 찾도록 길을 열어 놓겠다.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탈북 권유에 가까운 말이라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북한 군인과 주민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이 처한 참혹한 실상을 잘 알고 있다”며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와 민주, 인권과 복지는 여러분도 누릴 수 있는 소중한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우리 대한민국은 북한 정권의 도발과 반인륜적 통치가 종식될 수 있도록 북한 주민 여러분들에게 진실을 알리고 여러분 모두 인간의 존엄을 존중받고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김정은 정권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과시하고 군사적 긴장을 높여서 정권 안정과 내부 결속을 이루려 하고 있지만, 이는 착각이고 오산”이라며 “북한이 소위 핵·경제 병진 노선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국제적 고립과 경제난은 날이 갈수록 심화될 것이며 체제 균열과 내부 동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늦게 오는 자는 역사가 처벌할 것`이라는 말이 있다”면서 “이제라도 북한 당국은 시대의 흐름과 스스로 처한 현실을 직시해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고 정상국가의 길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을 언급,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자위권적 방어 조치”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저에게 어떤 비난이 따르더라도 반드시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을 목숨같이 지켜낼 것”이라며 “이념과 정파의 차이를 넘어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에 하나가 돼 달라”고 덧붙였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