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전 물고기 화석 발견"

1억년전 물고기 화석 디지털 사진.
1억년전 물고기 화석 디지털 사진.

거대한 이빨을 가진 1억년전 황새치 화석이 호주 퀸즈랜드 시골마을에서 발견돼 화제다. BBC는 이를 보도하며 “이번 발견은 매우 드문일”이라고 밝혔다.

화제의 화석은 퀸즈랜드에 사는 두 가족이 리치몬드 북서쪽 외딴 마을로 휴가를 가 우연히 발견했다. 이들은 처음에는 자신들이 엄청난 걸 발견할 줄 몰랐다. 존스톤은 “처음에는 큰 파충류 이빨인 줄 알았다. 화석 전문가에게 보여주었더니 뭔가 심상치 않다는 답을 얻었다. 일주일 뒤 다시 방문해 파헤쳤더니 긴 지느러미와 두개골을 추가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는 “처음 삽으로 땅을 팔 때만해도 이렇게 완전한 형태 화석을 발견할 줄 몰랐다”면서 “바위를 밀어내내니 뼈가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1억년전 물고기 화석.
1억년전 물고기 화석.

발견된 화석은 3미터 정도 되는 황새치 종류 물고기로, 공룡시대에 살았던 생물이다.

정식 명칭은 `오스트라로파치코머스 헐레이(Australopachycormus hurleyi)`다. 최상위 포식동물로 오늘날의 청새치 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다른 큰 물고기를 잡아 먹고 살았다

발견된 화석은 지역 박물관인 `크로노사우러스 코너`에 전시됐다. 이곳 큐레이터 패트릭 스미스 씨는 “특히 이 표본이 특별한 건 완전한 형태로 돼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퀸스랜드 북서쪽은 1930년대부터 계속 화석이 발견돼 `호주 공룡 흔적(Australia`s Dinosaur Trail)`이라 불린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