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영주 소수서원 방문…"관광산업 커야 국가경제도 살아나"

박근혜 대통령.<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경북 영주시를 찾아 전통문화 관광지를 탐방했다. 지난 7월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 8월 충남 서산 버드랜드·인천 월미공원에 이어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는 행보의 일환에서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 최초 사액서원인 소수서원, 조선시대 전통가옥과 생활상을 재현한 선비촌을 각각 방문하고 소수서원에서 운영하는 `선비인성` 교육프로그램을 참관했다. 선비촌은 조선시대 전통가옥을 복원해 생활상을 재현한 선비문화 체험테마파크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세계경기 침체로 수출이 어려운 지금 내수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국민에게 삶의 행복을 찾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광”이라며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면 지역경제도 살고 국가경제도 살아나는 효과가 있다”며 관계부처에 국내 관광산업 육성에 매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방문을 통해 박 대통령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을 통해 지역 대표 관광지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달 말 최종 확정될 예정인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은 2∼4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명소들을 주제별로 묶어 모두 10개의 문화관광 코스를 선정, 국내외 관광수요 다변화와 지역관광 서비스 선진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영주와 경북 안동을 아우르는 `선비문화코스` `백제문화코스` `평창올림픽코스` 등이 이 사업에 포함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또 지역관광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흩어져 있는 관광자원에 역사와 이야기 등 문화를 접목하고, 관광객 눈높이에서 숙박과 음식 등의 편의를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주요 지방 행사 때마다 인근의 특화 관광지를 방문해 지역관광 육성을 통한 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firstcircle@yna.co.kr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