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대국민 사과 뒤 첫 부산行…민심은 싸늘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기자단 앞에서 최순실씨 관련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기자단 앞에서 최순실씨 관련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청와대 제공>

`최순실 게이트`로 전 국민이 큰 충격에 빠진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예정됐던 부산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대국민 사과 이후 첫 지방 일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 “정부는 지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중앙과 지방이 진정한 국정운영 동반자로 함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금은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지방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라며 “중앙과 지방이 하나 되어 국가 전체의 활력을 회복하는 새로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3년부터 열린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은 올해 네번째로, 대통령 참석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주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는 생활 자치와 성숙한 지방자치 실현이 진정한 국민행복과 직결된다고 강조,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간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중앙과 지방이 손발을 잘 맞춰 생활 자치를 실현하고, 책임있는 성숙한 지방 정책을 실현해 나갈 때 대한민국은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며 “정부도 지방자치단체가 더욱 많은 자율성과 재정안정성을 바탕으로 원활하게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생활자치의 물결, 국민행복의 바다로!`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시·도지사, 시장·군수, 읍·면·동장 등 약 1000명의 지방자치 관계자가 참석했다.

기념식에 이어 박 대통령은 부산광역시가 주관하고 전국 17개 시·도가 참여한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박람회` 전시장을 찾았다. 시·도 정책홍보관, 시·군 축제관,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 전시관, 향토자원 전시·판매관 등 주요 전시관을 둘러보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시도별 전시관에서는 스마트시티, 에너지 신산업, 트램, 문화융성, 도시재생, 공동체 활성화 등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도시발전 전략과 비전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초 3대에 불과했던 푸드트럭이 300여대가 넘도록 활성화된 것도 지방 차원에서 적극적인 규제 해소가 만들어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전날 부산 서면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민집회가 열렸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