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 중소기업의 성공전략 ‘데이터 활용 극대화’ 제시

한국MS는 11월 3일 구로G밸리 컨벤션에서 ‘데이터가 지배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IT, 게임, 무역, 유통, 금융, 의료, 교육, 공공 등 다양한 산업계의 다양한 직무 종사들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즈니스가 빠르게 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역이 될 중소기업들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줄 수 있는 데이터 활용 극대화 방안이 제시되었다.

한국MS는 ‘데이터가 지배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MS는 ‘데이터가 지배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 한국MS 장홍국 전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성공전략’이란 주제 아래 21세기는 데이터가 기업의 핵심 자산이자 성장 동력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모든 산업군의 기업들에게 데이터를 근간으로 한 성장 전략 필요하다고 했다. 장전무는 에어엔비, 레알마드리드, 자라, 롤스 로이스, GE와 같은 글로벌 회사들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 전세계 직원들의 실시간의 적극적 업무 참여,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이뤄 기업을 성공시킨 사례를 들었다. 이들 회사의 성공의 배경에 윈도우10프로가 탑재된 디바이스와 이를 통해 다양한 툴을 통합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클라우드를 통한 데이터의 생산과 분석과 활용에 있었다고 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MS에서 윈도우 디바이스 마케팅을 담당하는 조용대 상무가 ‘새로운 운영체제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한다는 주제아래 디지털 기술을 통한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위해 윈도우10 프로를 통한 기업의 생산성과 보안성 향상 방안을 제시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이버 공격이 지능화에 대비하고 디저털 환경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지킬 수 있는 디바이스 플랫폼이 절실한 시점이다. 장상무는 영업사원, 기업임원, 정보보안관리자, 생산관리자, 시장 조사기관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사례를 통해 발전된 디바이스를 검토하여 미래의 생산성과 보안 기능을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최적의 생산성 도구로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이라는 주제아래 실제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MS의 오피스365나 애저(Azure) 등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향상시킨 예를 선보였다. 오피스365의 경우 기존의 오피스에 협업과 공동작업이 가능하게 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된 예를 설명했다. 애저는 분석,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네트워킹 저장소 및 웹이 통합된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필요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쉽고 간단하고 유연하게 할당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자원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는 매우 유용하다. MS에서 중소기업 클라우드를 담당하는 박경준 부장은 애저서비스는 현재 사용중인 IT 자산을 모두 서비스화한 것으로 중소기업의 최대 고민인 리소스와 비용 문제 및 랜섬웨어 보안 위협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클라우드 활용 환경 및 웹과 모바일, IoT 분야의 활용예도 선보였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데이터이며, 데이터가 생산되고 분석되고 사용되는 전체의 단계를 어떻게 기업들이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성패가 달렸다. 그리고 페이스북, 애플, 구글 등 오늘날 거대 기업들도 작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했듯이 4차산업 혁명시대에는 비즈니스의 기회가 중소기업에게 더 열려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한국MS의 장홍국전무는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이며, 중소기업이 이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의 극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윈도우10프로는 다양한 규모의 중소기업의 생산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윈도우10프로가 MS의 다양한 서비스와 유연한 연계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되는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