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로 음식 맛도 느낀다···짠맛, 단맛도 구현

인스타그램에서 본 맛있는 음식사진을 이제는 보는것 넘어 맛도 볼 수 있게 됐다.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도쿄에 있는 한 연구팀이 가상현실(VR) 속에서 음식맛을 느낄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연구진은 입과 혀에 전기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가상의 맛을 구현한다.

VR로 음식 맛도 느낀다···짠맛, 단맛도 구현
VR로 음식 맛도 느낀다···짠맛, 단맛도 구현

지금까지 가상현실 기기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 돼 왔다. 그 결과 시각, 청각 등의 감각을 구현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음식맛을 구현하는 것은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었다. 음식은 맛과 냄새뿐 아니라 입에서 느끼는 미묘한 식감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초 연구진은 혀에 미세한 전기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소금맛을 느끼게 하는데 성공했다. 싱가포르의 한 국립대학 연구진은 단맛을 구현하는데도 성공해 `맛`을 구현하는데는 많은 진전을 보였다.

최근 일본의 또다른 연구진은 식감을 표현하는데도 성공했다. 100~250㎐파동을 턱 근육에 주면 실제 음식을 씹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극을 여러번 주면 질긴 음식의 식감을 느낄 수 있고, 자극을 길게 주면 탄력있는 식감도 얻을 수 있다.

연구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가 하게될 연구는 음식맛과 식감을 구현하는 것을 넘어 `가상의 식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