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W교육`, 올해 끝나기전 놓치지 말자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여러분 올해도 45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네요. 어떤 일이 가장 기억 나세요? 올해 유난히 소프트웨어(SW)교육 이야기가 많았죠? 학교에서 SW를 배워본 친구들도 있겠지만 아직 한 번도 SW교육을 접하지 못한 친구들도 있을 거 같아요. 요즘 학교 외 기업이나 기관에서 여러분을 대상으로 다양한 SW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올해가 가기 전 접하면 좋을 무료 SW교육을 소개할게요.

지난 7월 `제1회 전자신문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파이팅하고 있다.
<지난 7월 `제1회 전자신문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파이팅하고 있다.>

우선 저희 신문사가 개최하는 `드림업 SW교육`이 다음달 시작되요. 드림업 SW교육은 지난 7월에 처음 열렸어요. 초등학교 4∼6학년 친구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게임·인터넷·웹툰·드론등 여러분이 관심있는 분야 전문가가 직접 기술이나 트렌드를 설명해줘요. 엔트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직접 프로그래밍도 해보구요. 1회때는 총 60명 친구가 참가해 100% 만족도를 보였는데요.

1회 드림업 SW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언플러그드 학습(컴퓨터없는 교육)으로 카드놀이를 즐기고 있다.
<1회 드림업 SW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언플러그드 학습(컴퓨터없는 교육)으로 카드놀이를 즐기고 있다.>
`1회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드론을 띄워보고 있다.
<`1회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드론을 띄워보고 있다.>

`2회 드림업 SW교육`은 인원도 늘리고 더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어요. 이번에는 1회 때보다 20명이 늘어난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해요. 엔트리와 스크래치 프로그램 모두 배우고요, 햄스터 로봇 축구도하고 자신만의 안드로이드 앱도 개발해볼 수 있어요. SW에 관심이 많거나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은 심화반 과정에 등록할 수 있어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가르쳐주기 때문에 전혀 낯설지 않아요. 교육 날짜는 12월 3일, 10일, 17일로 매주 토요일 총 세 번 진행해요. 모든 수업은 무료랍니다. 다음주 월요일(21일부터)부터 `2회 드림업 SW교육` 신청을 받아요. 전자신문 홈페이지(www.etnews.com/swedu)에서 확인하면 되요. 선착순이니까 관심있는 친구들은 잊지 말고 꼭 등록하세요.

`제1회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로봇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전 교육을 듣고 있다.
<`제1회 드림업 SW교육` 에 참여한 학생들이 로봇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전 교육을 듣고 있다.>

SW가 많이 활용되는 분야가 반도체, 모바일 영역이예요. 이들 제품을 만드는 대표 기업이 삼성전자죠?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서 이 기술을 궁금해하는 친구들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직접 반도체 전자회로도 만들고요. 나만의 스마트폰도 만들 수 있어요.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예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samsunginnovationmuseum.com)에서 확인하면 돼요.

중고등학생 친구들은 부천대학교에서 진행하는 `3D게임그래픽 제작과정 프로그램`에 신청해보세요. 게임그래픽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해보는 프로그램이예요. 게임캐릭터도 그려보고 특수효과(CG)도 체험 가능해요. 관심있는 친구들은 부천대 홈페이지(http://www.bc.ac.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면 돼요.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