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 선언과 탄핵 사이]황 총리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탄핵시 `관리형` 권한대행 유력

[퇴진 선언과 탄핵 사이]황 총리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탄핵시 `관리형` 권한대행 유력

박근혜 대통령 3차 담화 이후 국회 탄핵 논의가 혼선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황교안 국무총리가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을 강조하고 나섰다. 대통령이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하면서 우려되는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보다.

국회가 책임총리 추천 등 박 대통령이 요구한 사실상의 `질서 있는 퇴진`과 관련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탄핵을 먼저 의결할 경우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을 것이 확실시된다. 이에 앞서 황 총리가 국정 컨트롤 타워 이미지와 역할을 보여 주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황 총리는 30일 총리실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전날 대통령 담화와 관련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전 내각과 공직자들은 흔들림 없이 본연의 업무에 매진해 국정이 차질 없이 운영되고, 국민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민생 관련 대책은 한 치의 차질도 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라면서 “법안, 예산안의 국회 처리를 위해 막바지 노력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전 부처 장관을 비롯한 기관장들에게는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고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챙겨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최순실 사태에 대한 책임감도 피력했다. 황 총리는 “대통령을 보좌해 온 국무총리 입장에서 국민 여러분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국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국회가 하루 속히 박 대통령의 진퇴와 관련한 후속 일정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총리실은 국회가 책임총리 추천 없이 박 대통령 탄핵을 의결할 경우 황 총리가 맡게 될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대비에 나섰다.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의 직무 권한과 범위를 놓고 논란이 예상되는 만큼 과거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

총리실 관계자는 “국회가 여야 합의에 의한 책임총리를 추천하지 않고 박 대통령 탄핵을 의결할 경우 즉각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가 되는 만큼 권한 범위 등과 관련해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이전 사례를 놓고 볼 때 새로운 국책 사업이나 개각은 어렵다는 지적이 많아 최소한의 국정 관리 업무만 관장하는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가 유력하다”고 전했다.

양종석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