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스토리]<189>평범한 인문대생이 승무원의 꿈을 이루기까지

최솔 승무원
최솔 승무원

승무원 지망자가 점점 늘고 있다. 그러나 승무원 관련 정보 얻기는 쉽지 않고 경쟁률이 높아질수록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외국항공사 취업에 성공한 최솔 승무원을 만나 인터뷰를 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필리핀항공 통역승무원으로 재직 중인 3년차 최솔이다. 한국인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한국~필리핀 지역노선에 탑승해 통역을 주로 맡아 일한다.

-승무원의 꿈을 가진 계기는 무엇인가.

▲어릴 때부터 다양한 해외문화에 관심이 많았다. 외국 하이틴무비 감상이 취미였다. 자연스레 여러 나라를 오가며 일할 수 있는 승무원이란 직업에 관심을 가졌다.

고등학교 첫 모의고사 성적이 올 5등급이었다. 승무원은커녕 대학도 못 가게 생겼다며 좌절했다. 우연히 커뮤니티 사이트 `싸이월드`에서 에미레이트항공 한국인 승무원 홈페이지를 발견했다. 그의 비행 일기와 세계를 돌아다니며 찍은 사진들을 보며 승무원의 꿈은 더욱 확고해졌고, 특히 외국항공사에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5등급의 성적표를 받고 강력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느낀 내게 하늘이 주신 선물이라고 표현할 만큼 그는 고등학교 3년 동안 정말 큰 힘이 됐다. 덕분에 서울 4년제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고, 영어 성적도 많이 올릴 수 있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해 준비한 것들은 무엇인가.

▲플래너를 사고 승무원이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적어봤다. 크게 서류전형, 면접 대비 스터디, 면접을 위한 외모관리, 내게 맞는 헤어와 메이크업 스타일 찾기로 간추려졌다. 바뀔 수 없는 `평범한 외모와 키` 같은 약점보다 노력으로 성취 가능한 `어학능력, 적정 체중` 등 승무원으로서 자질을 갖추는데 집중했다.

1차 목표는 서류전형 통과 후 면접 기회를 얻는 것이다. 어학은 토익 900점, 중국 교환학생 과정 후 HSK6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 국토대장정과 국립중앙박물관 멘토링 프로그램, 자원봉사 등 여러 대외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과 환경을 경험했다. 면접 때 `나는 어떠한 새로운 환경에서도 적응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스토리가 됐다.

서류 통과 후 면접은 전직 승무원 강사 지도로 스터디를 하거나, 승무원학원에서 하는 외국항공사 채용설명회 등에 참여하며 준비했다. 외국항공사 기출문제 100개 정도를 뽑아 영어로 답변을 달고 전부 외웠다. 또 승무원 면접에 있어 외모가 타직종에 비해 중시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할 때는 피부관리와 다이어트에도 신경 썼다.

-외국항공사 승무원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해줄 조언이 있다면.

▲외국항공사는 획일화된 이미지의 인재가 아닌 본인 개성과 장점을 잘 어필할 수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일례로 면접 복장부터가 노란색 원피스, 파란색 자켓, 분홍색 정장 등 스스로 어울리는 복장을 선택할 수 있다. 면접 복장과 헤어스타일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고, 그에 어긋나면 감점이 되는 국내 항공사와는 다르다.

면접 때 본인의 개성과 장점을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 나는 어떤 성격이고, 이 점은 내가 승무원이 됐을 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스스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나는 화려한 면접 복장의 다른 사람과 달리 흰 셔츠와 검정색 치마를 입고 면접에 임했다. 자칫 평범해만 보일 수도 있지만 소탈함과 정직함이 강조되는 기본 스타일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웠다. 나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기, 이를 직무와 연관시켰을 때 어떻게 장점으로 연결될 수 있을지 충분히 고심하고 이를 면접관에게 잘 전달하기 바란다.

-승무원 라이프가 궁금하다. 해당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기내 통역 승무원으로 한국 승객과 현지 크루(직원) 사이 통역을 담당한다. 기내 한국어 방송을 통해 한국인 승객이 국적기를 탄 것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승객 요청사항이나 기내 불만사항이 발생하면 이를 통역해 사무장에게 보고하고, 기내 응급환자 등이 발생할 때 승객 상태와 지병 여부 등을 체크해 보고한다.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역량은 새로운 환경 적응 능력이다. 비행하면서 만나는 다양한 승객과 크루가 조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실제 승무원 면접에서도 일부러 당황스러운 질문을 해 지원자의 임기응변 태도를 보기도 한다.

필리핀항공은 주거주지가 한국, 일본이지만 타 외국항공사는 외국인 경우가 많다. 본인이 장기 해외 생활에 적응할 수 있을지도 고려해봐야 한다. 여행과는 달리 막상 내 집과 가족 친구를 떠나 타지에서 오랜 시간 지내다 보면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

-독자에게 한마디.

▲간절함을 가지고 목표에 집중하시라. `나는 아직 준비가 안 됐어`라며 기회가 생겼음에도 도전을 미루지 마시기 바란다. 부딪혀보시라. 실패는 성공의 과정이니까. 실전에서 배우는 것이 많을 것이라 확신한다. 내 이야기를 보고 현실 장벽에 부딪혀 점점 꿈을 잃어가는 20대가 용기를 내길 진심으로 바란다.

etnews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