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2일 탄핵안 발의·9일 표결 전격 합의…비박계 동참 최대 변수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야 3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9일 본회의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2일 탄핵안을 발의하고 8일 본회의에 보고하기로 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전격 합의했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 후 “탄핵안을 오늘(2일) 발의해서 8일 본회의에 보고하고, 9일 처리하기로 했다”며 “새누리당 비박계를 적극 설득해서 9일 탄핵안 가결에 목표를 두자고 합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비박계 설득을 위해 개별적 접촉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다만 당 대표를 만나는 일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탄핵안 처리 시점을 9일로 정한데 대해 “가장 현실적으로 탄핵안을 발의해서 처리할 수 있는 시점을 9일로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야3당은 탄핵안 2일 표결을 놓고 공조 균열을 보인 점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기 대변인은 “국민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해 송구하고, 향후 야3당은 어떤 균열도 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야3당은 새누리당을 향해 탄핵안 표결에 동참하라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새누리당 비박계는 탄핵소추안 표결을 놓고 찬반 의견이 크게 엇갈렸다. 비박계 정병국,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약속하더라도 여야가 퇴진 협상에 실패하면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김무성 전 대표 등 일부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못 박으면 굳이 탄핵안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유승민 의원은 국회에서 “저는 일관된 입장으로 여야협상이 안 되면 탄핵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대통령이 4월 자진 사퇴와 2선 후퇴의 말씀이 있으면 여야 협상이 어느 정도 이뤄질 힘이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수용할 경우 협상을 거부하고 있는 야당에서도 협상 필요성이 부상되는 등 탄핵 정국이 새 국면을 맞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공표했는데도 여야 협의가 불발될 경우, 비박계에서 9일 탄핵안에 얼마나 동참할 지가 이번 `탄핵 정국`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