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탄핵표결 D데이]12년만의 대통령 탄핵, 바뀐 배역도 화제

[朴 대통령 탄핵표결 D데이]12년만의 대통령 탄핵, 바뀐 배역도 화제

현직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12년 만에 재연되면서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사람이지만 완전히 뒤바뀐 운명이나 처지가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가장 극명하게 바뀐 사람은 역시 박근혜 대통령이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처리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 대표로 탄핵을 주도한 박 대통령은 이제 탄핵 대상이 됐다.

박 대통령은 당시 탄핵 역풍을 맞아 만신창이가 된 당을 이끌고 여의도 천막으로 당사를 옮기는 극적 연출을 펼치고, 이후 대부분 선거에서 압승하는 `선거의 여왕`에 오른다. 그러나 12년이 지나 9일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이 표결에 부쳐지는 상황을 그의 말대로 `담담하게` 지켜보고 따라야 하는 처지가 됐다. 가결되면 그의 대통령직은 곧바로 정지된다.

국회의장으로서 탄핵 표결을 진행하는 정세균 국회의장도 입장이 180도 바뀌었다. 2004년 탄핵 당시는 열린우리당 의원으로서 국회의장석을 점거하는 등 탄핵 반대파로서 극렬하게 저항했다.

정 의장은 9일 오후 표결 뒤 탄핵안 가부를 직접 발표하고, 의사봉을 두들겨야 한다. 정 의장은 탄핵안 발의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표결에는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탄핵 부결 시 의원직 총사퇴로 한 배를 타고 있지만 2004년 탄핵 당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정반대 진영에 속해 있었다.

당시 정 의원은 열린우리당 의장으로서 노 전 대통령 탄핵을 결사반대했지만 탄핵안 가결에 대한 역풍이 불고 나서는 정국 수습을 주도하면서 야권의 지도자급 정치인으로 입지를 다졌다.

반면에 추 대표는 당시 노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다가 역풍에 직면하면서 `삼보일배` 등 혹독한 시련을 견뎌 내야 했다. 추 대표는 아직도 `당시 탄핵에 찬성한 것을 정치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였다고 회고하고 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