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와이옥타’ 기술, 갤S8서 부활한다

English Translation

터치 일체형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비용 절감에 한몫

삼성 ‘와이옥타’ 기술, 갤S8서 부활한다

새해 봄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S8(가칭)에 터치 일체형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사용된다. 갤럭시노트7에서 처음 시도됐지만 단종으로 비운을 맞았던 `와이옥타(Y-OCTA)` 기술이 다시 부활하는 것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차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에 `와이옥타`를 접목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터치센서를 디스플레이 제조 과정에서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은 그동안 갤럭시S7엣지과 같이 화면이 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터치를 구현할 때 필름을 이용했다. 플라스틱 소재 필름 위에 전극을 형성하고 이를 디스플레이에 부착하는 방식(add-on)을 써왔다.

와이옥타는 이런 필름 부착을 생략한 것이다. 디스플레이 내부(절연막)에 터치 전극을 형성하는 것으로 대체했다.

와이옥타는 디스플레이 제조 과정에서 곧바로 터치 기능을 구현한다. 패널 제작과 터치 기능을 한 공정에서 처리한다.

스마트폰 터치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폰 터치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이는 터치필름을 외부 조달하지 않아도 돼 삼성 입장에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인이다. 필름을 쓰지 않아 전보다 얇고 가벼운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와이옥타는 터치 업계 부정적 요소다. 삼성이 필름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부품 공급 기회가 줄게 된다.

삼성전자는 올 가을 출시한 갤럭시노트7에 와이옥타 기술을 처음 도입했다. 하지만 노트7이 배터리 문제로 단종되면서 와이옥타도 빛을 보지 못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터치 업계에 그나마 다행인 것은 와이옥타가 갤럭시S8 1개 모델에만 접목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중 화면 크기가 작은 모델에만 와이옥타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8은 5.1인치(엣지부 포함 시 5.7인치)와 5.5인치(엣지부 포함 6.2인치) 두 가지로 준비되고 있는데, 와이옥타 디스플레이의 생산 규모가 한정돼 1개 모델에만 적용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 관계자는 “와이옥타 기반 디스플레이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만들고, 삼성디스플레이 공장 중에서도 A3 라인에서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에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갤럭시S8은 전작들과 차별화를 위해 디자인과 기능상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전면부가 베젤(화면을 감싸고 있는 테두리) 없이 화면으로 가득 채워지고, 홈버튼도 사라질 것으로 알려졌다.

윤건일 전자/부품 전문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