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비즈코리아]홍남기 미래부 차관 `공공기술 사업화 정책` 강화

“앞으로 공공과 민간간 개방형 혁신 생태계가 활발하게 작동하고 공공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업화가 획기적으로 늘어나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역량을 투입하겠습니다.”

홍남기 미래부 차관
홍남기 미래부 차관

홍남기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은 13일 `테크비즈코리아 2016`에 참석해 “우리나라가 GDP 대비 국가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세계 1위임에도 양적 규모에 걸맞는 국가 R&D의 질적 내실화, 특히 기술사업화 성과는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면서 “공공기술 사업화 촉진을 위한 패러다임 변화를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공공기술 기반 사업화 정책으로 4가지를 제시했다.

첫 째는 공공기술 기반 창업의 양적 확대 및 질적 고도화다.

홍 차관은 “현재 대학 및 출연연 기술지주회사 창업, 과학기술특성화대 창업 등 다양한 형태의 공공기술 기반 창업이 꽃 피우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이 정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차관은 “시장 조사, 비즈니스모델 개발, 시제품 제작 및 글로벌 진출 지원 등 창업자별 1대1 맞춤형 전 과정 지원을 확대하고 대학과 연계해 한국형 `I-Corps`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젊은이들이 취업보다 기꺼이 창업을 선택하는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둘째는 기술사업화의 대표 모델인 연구소기업의 활성화다.

홍 차관은 “연구소기업은 출연연 우수 기술과 민간 비즈니스가 접목된 특유의 공공기술 창업모델”이라면서 “지난해 기업가치가 1조원을 돌파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콜마비에이치 성공사례는 좋은 예”라고 설명했다.

연구소기업은 최근 급격히 늘어 320호를 돌파했다.

홍 차관은 “질 높은 연구소기업의 창업에 이어 튼튼한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연구소기업 2단계 육성 전략을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셋째는 공공기술 성과를 중소·중견기업으로 연계, 확산시키는 것이다.

홍 차관은 “대학, 출연연 등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술에 대해 기술이전 계약 전 시범사용 허용, 기술료 징수 방식의 변경 등을 통해 공공기술의 중소기업 이전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은 민간 비즈니스 창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R&D와 민간 R&D의 접촉면을 확대하는 것이다.

홍 차관은 “20조여원의 국가 R&D 예산을 수행하면서 기업이 수요자로서 직접 필요로 하는 R&D가 최대한 많이 수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기업이 먼저 제시한 연구과제에 정부 R&D를 매칭하는 `역매칭 R&D 지원사업`과 기업이 이미 수행한 R&D에 대해 정부가 상용화 평가후 우수 기업에 대해 정부 R&D 자금을 사후 지원하는 `후불형 R&D 지원사업`을 새로 도입, 지원한다.

홍 차관은 “기업이 대학, 출연연을 직접 선정해 R&D서비스를 구입하는 `중소기업 R&D 바우처 사업`을 내년에는 올해의 2배 수준인 7147억원으로 늘려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