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 모바일 퍼스트의 핵심주자로 떠올라

지금은 모바일 시대. 금융, 자동차 등 모든 산업 분야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도 모바일이 비즈니스의 중심인 모바일 퍼스트를 향한다. 그리고 머지 않은 시기에 전자상거래를 비롯해 음악과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를 모두 모바일에서 해내는 모바일 온리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도 전망하고 있다.

IDC는 모빌리티를 통한 매출이 2016년에는 1조 5,000억 달러였으며, 2020년에는 1조 7,000억 달러로 연평균 2.2% 성장한다고 전망했다. 그리고 전체 모빌리티 매출의 절반 이상이 소비자 시장에서 발생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모빌리티에 비즈니스 기회를 보고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전망에 따라 기업들은 인프라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까지 모바일을 중심에 놓고 환경을 바꿔가고 있다. 기업들은 모빌러티, 즉 이동성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우선 고려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윈도우 10프로에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시공의 제약을 넘어선 연결성

많은 기업들의 업무가 하나의 오피스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는 고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파트너사와 연결을 통해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어느 한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비즈니스에도 약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빠르고 지속적인 연결과 공유, 그리고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

윈도우10 프로에서는 싱글 사인온(Single sign on)를 활용해 한번의 로그인으로 간단하게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공유된 데이터와 디바이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윈도우 디바이스, 윈도우 서버, 원드라이브 포 비즈니스, 쉐어포인트 온라인(SharePoint Online), 그리고 다른 온프레미스 웹앱이나 클라우드상의 수많은 SaaS를 공유할 수 있고 하나의 아이디로 유저 디바이스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인력을 비롯한 직원들이 어디서나 더 빨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돼 과거 낭비되던 25%의 시간을 업무에 이용할 수 있다.

기업에는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 기기에 대한 정보 공유가 쉽지 않다. 이럴 때 MS 인튠(Intune)은 윈도우10프로 디바이스 내의 비즈니스 앱과 데이터를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고 관리자들은 하나의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관리 정책을 설정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다.

윈도우10 프로, 모바일 퍼스트의 핵심주자로 떠올라

또한 시공을 넘는 이동성은 보안위험도를 줄일 수 있다. 애저 정보보호(Azure Information Protection)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으며, 특정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한 사람을 제한할 수 있다. 윈도우 정보보호(Windows Information Protection, WIP)를 사용하면 기업 데이터를 통제하고, 임직원의 개인 데이터와 분리해 관리할 수 있고, 퇴사한 직원의 개인 디바이스에서 기업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할 수도 있다. 애저 정보보호가 윈도우 정보호를 인지하여, 별도 조치를 하지 않아도 함께 작동하므로, 시스템 관리도 원활해진다.

빠른 고객 대응은 고객만족도와 기업 신뢰도를 높인다

고객들이 기업의 서비스에 만족하는 우선 순위는 무엇보다 빠른 대응이다. 고객들은 자신들의 요청에 빠른 응답을 원하기 때문에 서비스 담당자들은 서비스에 대한 현황파악을 언제 어디서든지 할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한 소비재 구매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때 담당자가 빨리 연결하여 처리하게 된다면 고객의 만족도와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다.

윈도우10 프로의 향상된 이동성과 더 짧아진 절전 모드 해제 시간 및 부팅 시간은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들이 더 많은 고객을 응대할 수 있다. 과거에는 PC 부팅 후 주요 시스템에 로그인하기 위해 20분간 기다려야 했으나 이제는 PC가 5분 이내에 부팅된다.

윈도우10 프로의 향상된 이동성은 여러 기업들의 생산성을 비롯한 보안성까지 강화시키는 이점을 주고 있다. 이에 윈도우10 프로의 이동성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기업의 효율을 높이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한다.

[도입사례] 고객이 다시 찾는 TGIF, 그 이유가 있다

TGIF는 다국적 패밀리 식당으로 인기가 높아 고객들로 붐빈다. 때문에 고객들이 많아도 정확하고 빠르게 주문을 받고 음식을 서비스하는 것이 TGIF의 미션이다.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은 후 동시다발적으로 바(Bar)나 주방에 이 정보가 전달되어 주문 받는 즉시 준비가 시작된다. 최초 주문 이후에 생기는 추가적인 고객의 요청사항에도 고객의 수가 적건 많건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다.

TGIF는 테이블에 기술적인 요소를 접목하기보다는, 이동성이 있는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를 도입했다. TGIF와 MS가 태블릿 디바이스의 장점을 활용한 디지털 솔루션을 만든 셈. 이를 통해 주문 받는 데 걸리는 시간 감축, 음식 제공 속도가 증가해 결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다.

직원에게 윈도우 10 프로가 탑재된 태블릿을 제공해 직원 교육시간이 단축됐고 고객 주문 이후 주방에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뤄져 잘못된 주문 실수도 줄었다. 또 결제도 태블릿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이뤄진다.

TGIF는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 도입 후 고객들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 새로운 시도가 고객들이 TGIF의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GIF는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를 도입해 음식 주문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음식 제공 속도를 빠르게 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다.
TGIF는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를 도입해 음식 주문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음식 제공 속도를 빠르게 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다.

[도입사례] 빠르고 안전한 고객 대응으로 명성과 성장이 함께하는 Wijkracht

위즈크래칫(Wijkracht)는 직원 150명의 네덜란드 연방정부에서 사회복지(social care)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지역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대부분의 직원들이 현장에서 일을 한다. 그런데 소수의 직원들만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은 노트에 기록해서, 사무실로 돌아가 정보를 모두 찾아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를 입력해 고객들에게 다시 돌아간다. 이 과정은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서비스가 지연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

이 회사는 고객들의 문의가 왔을 때 바로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고, 웹캠, 채팅, 소셜미디어, 파일공유, 앱 접속 등을 통해 그들이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동료들끼리 서로 발전시키는 유연한 IT 서비스가 필요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는 큰 비용이 들어가는 투자였다. 그래서 IT 관리를 위한 투자가 아닌, 고객 서비스에 최적화되고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MS 윈도우10 프로를 도입하게 됐다.

회사는 150명 전 직원에게 윈도우10 프로가 탑재된 태블릿을 제공하고 원드라이브 포 비즈니스(OneDrive for Business)로 파일을 공유하고 쉐어포인트 온라인(SharePointOnline)을 통해 자료 출처를 찾거나 업무흐름과 진행사항을 관리할 수 있었다. 또한 아웃룩과 스카이프를 함께 사용하면서 집이든 사무실이든 현장이든 어느 곳에서든지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출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결재를 올리고, 동료들과 상의하고, 의사결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 저장이 중요했는데 윈도우10프로의 안전하고 강화된 보안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든지 위즈크래칫 직원들은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로 지역사회 사람들과 즉시 일할 수 있는 이동성이 생겨 고객의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게 됐다.

위즈크래칫은 윈도우10 프로를 도입해 작업 효율과 고객 대응력을 높여 신뢰와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위즈크래칫은 윈도우10 프로를 도입해 작업 효율과 고객 대응력을 높여 신뢰와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이 회사는 그간 서비스를 위해 두 세 번의 방문이 한번으로 줄어 들면서 여러 서비스를 함께 처리할 수 있어 생산성이 인당 최소 20%이상 증가하였다고 평가했다.

윈도우10 프로 디바이스 도입 이후 이 회사 직원들이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속도와 방식 등이 많은 화제가 되었고 사업기회도 확장됐다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