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 9일 '황금연휴'? 정부, 내수 활성화 위해 5월 2일·4일 임시공휴일 검토

출처:/ 방송 캡처
출처:/ 방송 캡처

최장 9일 '황금연휴'? 정부, 내수 활성화 위해 5월 2일·4일 임시공휴일 검토

5월 임시공휴일에 이목이 집중된다.

내수 활성화를 명목으로 5월 첫째 주에 최장 9일의 임시공휴일이자 '황금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내수 활성화를위해 노동절,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등의 휴일이 모여 있는 5월 첫째 주에 최장 9일의 황금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5월 3일은 석가탄신일, 5일은 어린이날로서 모두 공휴일이다. 5월 1일은 노동절로서 대부분의 대·중견기업에서 휴일로 운영한다.

만약 5월 2일과 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 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최장 9일의 황금연휴가 가능해진다.

이기권 장관은 "임시공휴일 지정을 위해서는 행정자치부 등 관계 부처의 동의와 재계의 협조를 얻어야 한다"라며 "그러나 본격적인 행락철인 5월에 연휴를 쓸 수 있다면 내수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시공휴일은 관련 부처가 지정 요청을 하면 국무회의와 대통령 재가를 거쳐 지정할 수 있다.

정부가 이를 검토하는 것은 지난해 5월 6일 임시공휴일 지정이 내수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5월 5일 어린이날과 주말인 7∼8일 사이에 있는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요 관광지 무료 개방,가족 여행객 철도운임 할인 등을 시행했다.

그 결과 지난해 5∼8일 연휴 기간에 전년보다 백화점 매출액은 16.0% 증가했고,고궁 입장객 수는 70.0%, 교통량은 9% 늘어나는 톡톡한 내수 진작 효과를 거뒀다.

한편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서는 근로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올해 범정부적으로 체불임금 근절에 온 힘을 쏟기로 했다.

한은숙 기자 esh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