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조윤선에게 ‘블랙리스트’ 관련 질의하며 “언제 어떻게 확인을 했느냐고, 그거 물어보는데 그거 답변을 못해?” 호통

출처:/ 방송 캡처
출처:/ 방송 캡처

김경진, 조윤선에게 ‘블랙리스트’ 관련 질의하며 “언제 어떻게 확인을 했느냐고, 그거 물어보는데 그거 답변을 못해?” 호통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답변 태도에 분노했다.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7차 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김 의원이 조 장관에게 “아까 사과하셨죠? 결국 블랙리스트가 존재하고, 헌법과 법률에 위반되는 내용이니 피해 입은 문화예술인께 죄송하다는 내용이죠?”라고 질의했다.

이에 조 장관은 “예술인들과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내용을 담았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이 “그런데 증인은 지금 블랙리스트 존재를 최근까지 모르고 있었다는거냐. 알았냐, 몰랐냐. 정무수석 때는 몰랐다는 거 아니냐. 문체부 장관 시절에는?” 이라고 묻자 조 장관은 “9천 명, 1만 명 되는 리스트가 청와대에서 보낸 것이 있고 이것이 작동됐는지는 그렇지 않은 700여 건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또한 김 의원이 “증인이 정무수석 시절에는 몰랐다는 거 아니냐. 장관시절에는 알았냐, 몰랐냐”고 질문하자 조 장관은 “장관으로 와서는 ‘이런 명단을 직원 누군가가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문건을 누가 만들었는지 어떤 내용으로 됐는지 집행됐느냐’…”라고 답했다.

김 의원이 “증인이 알았냐, 몰랐냐.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지금은 알고 있냐, 모르고 있냐”며 정확한 답변을 요구하자 조 장관은 “최근에 검찰에서 조사 받고 나온 직원이 그렇게 보고 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그 말을 들은 것은 1월 첫째 주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김 의원이 “2017년 1월 첫째 주에서야 장관은 비로소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았다는 거냐”고 묻자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라는 게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이 있었다는 내용과 내가 말하는 그 직원이 말하는 600명의 리스트가 그것이었다고 하는 건 1월 첫째 주에 알았다”고 답했다.

또한 김 의원이 “장관, 궤변 늘어놓지 마라. 언제부터 알았냐”, “장관 되고 어느 시점부터 아셨냐”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조 장관은 “직원이 가지고 있던 리스트가 있었는데, 청와대에서 만든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한층 더 목소리를 높여 “누가 만들었건 장관이 되고 어느 시점에 알았냐는 거다”라고 지적하자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 문제가 대두됐을 때 그런 것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이 재차 “그 이야기를 누구한테, 어느 시점에 언제 들었냐”고 질의하자 조 장관은 “내부 직원들에게 보고 받았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이 “말 돌리지 마라. 시점을 물어보면 시점을 답하라. 다른 말 하지 마라”며 “장관, 국정감사 전후해서 블랙리스트 말이 많이 나왔다. 장관이라면 마땅히 내부를 털어서라도 알아봤어야 적당한 직무수행 아니냐. 그런 확인 절차를 언제, 어떻게 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는 작성에 관여한 적도 없다”, “내가 작성에 책임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증인이 관여한 게 아니고 언제 확인을 했냐는 거다”, “작성 책임을 묻는 게 아니라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느 시점에 직원들을 상대로 물어봤냐는 거다. 동문서답 하지마라”고 분노했다.

조 장관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문체부가 중심에 서 있었다. 우리는 검찰 압수수색뿐 아니라 간부들이 계속 조사를 받았다. 내부적으로 39건에 관한 의혹사건에 대해 TF를 만들어 직원들을 조사했다. 자체 감사도 했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이 “블랙리스트 사태가 가장 핵심 되지 않냐. 장관이 발 빠르게 조사했어야 맞지 않냐. 국정감사 이후에 언제 시점에 조사했다는 거냐”라고 소리쳤다.

또한 “도종환 의원, 안철수 의원이 물어본 것에 대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 거 아니냐. 언제 알아봤냐고, 그걸 답변을 못하냐”며 조 장관의 답변에 대한 분노를 드러냈다.

이에 조 장관은 재차 “국회에서 질문 받을 때마다 내부 직원들에게 확인을 받았다. 하지만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인해 우리 부처는 내부 TF로 모든 직원을 조사했다. 이제는 감사원에서 감사가 들어와서 2월 말까지 감사당하고 있다. 문체부 직원들은 풍비박산이 나 있고, 외부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고 부처를 끌고 가는 게 내 임무였다”고 답변했다.

이어 “나도 무척 고민했다. 이 문제를 하나하나 수사하는 것이 옳으냐. 나는 최순실에 의한 국정농단은 우리 직원들이 상사가 시키는 일을 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책임에서는 면제되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했다. 내가 이 상황에 문체부를 꾸려가는 기관장으로서 특별감사가 하는 것 같은 역할은 하지 못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내가 부족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의원은 “장관 답변하는 태도를 보니까 문체부 자체가 해체돼야 할 부처라는 생각이 든다. 한 조직의 수장이라는 사람이 조직 내에서 헌법을 위반하는 행위가 있는데 조사할 생각도 안한다. 국정감사에서 그렇게 지적하는데도 파악을 안 했다는 게 장관으로서 답변할 말이냐. 내일이라도 장관직 사퇴하고 내려와라. 그게 최소한의 예의다”라고 일갈했다.

이윤지 기자 yj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