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차례 비용, 전통시장 17만원‧대형마트 21만원…지역별‧품목별로 살펴보면?

출처:/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제공
출처:/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제공

올해 설 차례 비용, 전통시장 17만원‧대형마트 21만원…지역별‧품목별로 살펴보면?

곧 다가올 민족 대명절 ‘설 차례상’ 비용은 전통시장 17만 원, 대형마트 21만 원으로 예상됐다.

16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서울시내 25개구 전통시장 50곳과 대형마트 10곳 등 총 61곳을 대상으로 설 차례상 차림 비용을 조사해 발표했다.

설 수요가 많은 36개 품목(6~7인 가족 기준)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구매비용은 17만 1193원, 대형마트 구매비용은 21만 4707원으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에 비해 20%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가락시장에 위치한 가락몰에서의 구매비용은 16만 4610원으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 비해 각각 4%,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치구별 전통시장 구매비용은 강남구‧관악구‧종로구가 평균 18만 원대로 높았다.

반면 마포구‧동대문구‧도봉구는 평균 15만 원대로 낮은 편이었다.

이번 설 과일의 경우, 사과는 설 공급은 양호하지만 전체 생산량 감소로 인해 가격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배는 설 성수기 출하량 증가로 지난해와 비슷한 가격 형성이 이뤄질 전망이다. 단감은 생산량과 저장량 모두 감소해 가격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무와 배추는 정부의 비축물량 집중 공급이 예정돼 있어 수급이 원활하겠으나, 설 명절 수요 증가로 반짝 오름 시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태와 명태포는 러시아산 반입량이 충분하고 정부 비축물량 방출로 가격 안정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국내산 참조기는 어획량 감소로 고단가를 이어갈 전망이다.

아울러 국내산 쇠고기는 설 대목으로 가격이 소폭 오를 것으로 보이는 반면 국내산 돼지고기(앞다리살)는 생산량이 늘어 다소 저렴한 가격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공사는 설 성수품 관련 정보를 누리집에 상시 제공하고, 설 연휴에 근접한 오는 24일 2차 조사 결과를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이윤지 기자 yj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