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수면 중 무호흡 감지` 밴드 상반기 상용화

세계 최초로 수면 무호흡 상태를 인지하는 스마트 밴드가 출시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손목에서 감지되는 생체신호를 분석, 수면 중 무호흡을 인지하는 웨어러블 기술을 상반기 상용화한다.

제이엠스마트가 상반기 내 상용화하는 수면 중 무호흡 감지 웨어러블 `슬립 포르테` 프로토타입(우)
제이엠스마트가 상반기 내 상용화하는 수면 중 무호흡 감지 웨어러블 `슬립 포르테` 프로토타입(우)

ETRI는 `심박센서를 이용한 수면 무호흡 인식` 기술을 제이엠스마트에 이전한다.

제이엠스마트는 `슬립 포르테(Sleep Forte)`라는 제품으로 상용화한다. 제이엠스마트는 수면 질 개선 웨어러블 `슬립 닥`을 선보인 스마트 헬스케어 업체다.

`슬립 포르테`는 중증 수면 무호흡 상태가 발생하면 등록된 연락처로 긴급 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연동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뒤척이거나 중간에 깨는 횟수도 확인할 수 있고, 그 날의 음주 여부와 커피·음식 섭취량 등도 기록 가능하다.

제이엠스마트에서 구축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수면 상태와 분석 결과를 의료진과도 공유하게 된다. 판매가는 15만원으로 예상된다.

`슬립 포르테`와 연동되는 수면상태 분석 앱 실행화면
`슬립 포르테`와 연동되는 수면상태 분석 앱 실행화면

신현순 ETRI 감성인식IoT 연구실장은 “일반인이 쉽게 사용 가능한 손목형 웨어러블로 무호흡 인지 뿐만 아니라 수면 상태를 분석하는 기술은 최초”라며 “수면 상태 인지와 무호흡 인지 기술 및 하드웨어 개발은 ETRI에서, 수면데이터 저장·관리 웹 구축과 제품 상용화는 제이엠스마트에서 담당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