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에프, 유리창 청소로봇으로 글로벌 시장 정복한다

English Translation

국내 벤처기업이 유리창 청소로봇으로 글로벌 시장 정복에 나섰다.

로봇 전문 업체 알에프(대표 이순복)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영구자석을 내장해 전원이 차단돼도 추락하지 않는 유리창 청소로봇 신제품 `윈도우메이트`를 개발, 최근 일본 유통 전문 업체 SODC와 51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알에프는 이번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유리창 청소기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 출품한 데 이어 다음달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도 참가, 해외 마케팅을 펼친다.

특히 MWC에서는 독일 바이어와 2000~3000대 규모의 수출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프랑스와 스페인 유통사와도 상반기 중에 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로 수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알에프의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메이트
알에프의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메이트

`윈도우메이트`는 진공흡착 방식이 대부분인 외산 유리창 청소로봇과 달리 영구자석을 부착, 외부 충격으로 전원이 차단돼도 추락하지 않는 등 안전성이 뛰어나다.

무게가 900g에 불과하고, 한 번 충전하면 15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유리창 청소 장치와 이동 제어 기술은 국내외 특허도 출원했다. 자력 조절 기술과 이동 패턴, 초기 위치 복원 기술 등이다.

이번 CES에서는 이 제품으로 `가정용 전자기기` 및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기술` 2개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일본 SODC에는 지난 2015년에 출시한 `윈도우메이트 WM`도 함께 수출한다. 기존 모델(WM) 3000대와 신모델(WM-1000) 1만2000대를 다음 달부터 선적하기로 했다.

`윈도우메이트 WM`은 출시와 동시에 일본 유통업체에 약 6000대(20억원)를 수출한 제품이다.

알에프가 이번에 출시해 일본에 수출 계약을 맺은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메이트(WM1000)
알에프가 이번에 출시해 일본에 수출 계약을 맺은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메이트(WM1000)

국내에서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시험 판매를 시작한 데 이어 다음 달부터 전자랜드 전국 5개 매장에서도 판매한다. 소비자 반응에 따라 입점 매장은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순복 대표는 “올해 일본과 유럽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 내실을 다지고 스마트홈 및 사물인터넷(IoT) 시장 공략을 위한 차기 제품도 개발할 계획”이라면서 “올해 5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