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영장 기각]재계, 드러내진 못하지만 마음속으론 열렬한 환영

[이재용 부회장 영장 기각]재계, 드러내진 못하지만 마음속으론 열렬한 환영

재계는 1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재계는 여전히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공식 언급을 가라앉힌 채 조용한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재계는 글로벌 위기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사법부의 신속한 수사를 통해 경제 불확실성이 해소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보였다. 경총 등에서도 삼성그룹과 관련된 제기된 많은 의혹과 오해는 향후 사법절차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도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았지만 당초 요청한 불구속기소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나타난 데 안도하는 분위기를 내비쳤다. 최악은 피했다는 표정이다.

재벌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비판을 쏟아내던 중소기업중앙회도 경제 상황이 엄중한 점을 들어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기각을 긍정 평가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 16일에도 특검의 구속 영장 청구를 앞두고 반기업정서와 국가경제 손실을 들어 기업인 수사를 신속하게 처리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심각한 내수 부진 속에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가 절실한 상황에서 불구속 기소는 환영한다”면서 “앞으로 경제 위기 극복에 앞장서서 경제계가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계는 나아가 특검이 이 부회장 수사를 기업인 수사로 확대하지 않길 바란다는 속내도 내비쳤다. 특검의 추가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니만큼 기업인의 사기 진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법원의 구속 기각에 따른 비판여론 등을 고려해 대기업이 미룬 인사, 투자계획 등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질 전망이다. 대기업 인사, 투자계획이 지연되면서 중견·중소 협력사들도 원자재 확보 계획이나 올해 사업계획 수립에 차질을 빚는 실정이다.

특검 등이 영장 발부 심사단계에서부터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했다고 발언한 만큼 재계가 먼저 철저한 반성과 적극적 기업 활동으로 쇄신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