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도 된다...포켓몬고 정식 출시

나이언틱이 포켓몬고를 24일 새벽 한국 마켓에 정식 출시했다. 애플과 구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나이언틱이 24일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켓몬고` 서비스 전략을 밝힌다.

포켓몬고는 증강현실(AR)과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섞은 모바일게임 서비스다. 구글 맵을 기반으로 이동하며 포켓몬을 잡고 키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나이언틱은 지난해 11월 초 한국 `인그레스` 서비스에 오픈스트리트맵(OSM) 지도데이터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그레스는 실제 위치를 기반으로 양 진영이 `땅따먹기`를 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 모바일게임이다. 포켓몬고 토대가 됐다. 한국 정부가 구글 지도 반출을 불허해 이를 쓸 수 없는 만큼 포켓몬고도 인그레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언틱은 지난해 7월 호주, 일본 등에서 포켓몬고 출시해 약 1조원 매출, 5억건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일본에서는 맥도날드와 손잡고 지점을 포획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포켓스탑`으로 지정하는 프로모션을 펼쳤다.

국내에서도 출시 초반부터 기업과 프로모션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길거리에서 포켓몬고를 즐기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사유지를 침범당한 이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일도 벌어졌다. 출시 후 인기가 지속되지는 못했다. 포켓몬을 잡는 단순한 게임방식이 한계로 지적된다.
지난해 방한한 데니스 황 나이언틱 아트총괄은 “포켓몬고는 아직 기획한 콘텐츠 10%도 못 보여줬다”면서 “스마트폰에만 몰두해 가족 간 대화를 등한시하는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에서도 된다...포켓몬고 정식 출시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