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국내 두 번째로 인공지능 `왓슨` 도입

부산대학교병원 전경
부산대학교병원 전경

가천대길병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부산대학교병원이 IBM 인공지능(AI) 왓슨을 이용해 암 환자 진료에 나선다.

부산대병원(원장 이창훈)은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를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부산대병원은 1400여개 병상을 보유한 부산, 경남 지역 의료기관이다. 국내 최초로 IBM 왓슨 솔루션 두 개를 도입한다. 기존 유전체 분석 기반 진료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세계 수준 정밀 의료, 암 치료 서비스 기반을 마련한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방대한 분량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해 암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 옵션과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300개 이상 의학 학술지, 200개 이상 의학 교과서를 포함, 1500만 페이지에 달하는 의료 정보를 학습했다. 작년 가천대길병원이 도입했다.

국내 첫 구축한 왓슨 포 지노믹스는 의학 문헌, 의약품 정보를 비롯해 유전자 데이터를 분석한다. IBM은 작년 뉴욕게놈센터와 협력해 유전자 서열정보와 의학정보를 분석해 암 환자 맞춤형 치료 옵션을 제공키로 했다. 표적 치료 옵션을 포함해 암환자 종양 유전자 프로파일과 암을 유발하는 유전적 변이 정보를 제공한다.

두 솔루션은 IBM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병원에 제공한다. 환자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데이터는 병원에 보관한다. 특정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는 왓슨에 제공하지 않는다. 25일 시연회와 동시에 진료를 시작한다.

이창훈 부산대병원장
이창훈 부산대병원장

이창훈 부산대병원장은 “IBM 왓슨 온콜로지, 지노믹스 도움을 받아 세계 수준 암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