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산업에 필요 자금 바로 공급"…투자협의 창구 개설

에너지업계와 금융권이 에너지신산업시장 활성화와 투자 유입을 위해 정례 협의창구를 만들었다. 새로운 금융상품이 속속 개발되고, 투자성격 자금 흐름이 거의 없었던 시장에 돈이 돌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에너지신산업분야 금융·투자 애로 해소를 위한 `제1차 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협의회`를 가졌다. 지난 4일 정부 주선 에너지업계와 금융권간 간담회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활성화를 위한 상호교류 및 상품·투자처 개발 협약이 맺어진데 따른 후속 행사다.

이날 협의회에 앞서 매분기 마다 1~2회 정기적으로 열릴 협의회 첫 만남에는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LG전자, 삼성SDI, SK E&S, 신한은행,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전력 등 주요분야 임원 25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에너지신산업 기업과 금융기관 간 정보를 교환하고, 투자 관련 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된다. 협의회 자체적으로 에너지신산업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도 기대할 수 있다.

에너지공단이 추진한 필리핀 코브라도섬 태양광발전소.
에너지공단이 추진한 필리핀 코브라도섬 태양광발전소.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 투자·보급 성과가 가시화되고, 수출 가능성도 엿보이는 추세이지만 보다 공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선 규제·금융·민원 같은 3대 난제 해결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금융에 있어 신재생,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선 대출 조건 완화, 에너지신산업 설비의 담보가치 인정 등 금융기관의 인신 변화가 반드시 요구된다. 금융기관도 투자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에너지업계와의 소통은 물론 에너지신산업 설비·기기에 대한 신뢰성 있는 담보가치 산정에 나서야 한다.

에너지업계는 협의회 활동으로 제품 성능보증 기간 확대를 위한 보증 강화 등 에너지신산업 제품·설비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기로 햇다. 금융기관은 에너지신산업 전용 금융상품 개발, 대출조건 완화, 보증 지원으로 업계 투자부담을 완화해나가기로 했다.

협의회 간사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은 협의회 운영을 총괄지원하면서도 에너지신산업 자산(담보)화를 위한 잔존가치 기준을 시장 가이드라인으로 내놓기로 했다.

김학도 산업부 실장은 “정부는 에너지신산업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를 관계 부처·지자체·업계·금융계와 머리를 맞대고 동시에 해결해나갈 것”이라며 “기업과 금융기관에서도 에너지신산업 금융상품 개발·출시, PF 등 성공사례 창출에 적극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