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매장 분석이 성공의 열쇠

[기고]매장 분석이 성공의 열쇠

소비자는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쇼핑 시즌이 시작됐음을 알 수 있다.

설맞이 행사는 민족 대명절의 시작을 알린다.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싱글 데이는 연말 쇼핑 시즌 신호탄을 올린다.

비자가 조사한 소비자 지불 방식 보고서에 따르면 특정 월에 쇼핑이 폭증한다.

우리는 설을 앞두고 제사 준비나 설빔 등 지출을 늘린다. 소비자가 몰리는 시즌에 고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전략은 어떻게 세울까.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은 소비자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할인 행사가 시작되기 전 마지막 결정권은 오프라인 매장에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 정보의 모든 부분이 매출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리테일러는 스마트폰에서 수집한 와이파이 통계를 보는 솔루션으로 실시간 고객 히스토리를 얻을 수 있다. 매장 내 특정 구역에서 이뤄지는 쇼핑을 한 시간 동안 추적하거나 고객 트래픽을 분석하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모바일과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해서 높아지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는 활용성이 더욱 높다.

오프라인 매장에 걸어 다니는 모든 사람은 잠재 고객이다. 실제로 매장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지 뿐만 아니라 총 머문 시간 등을 알 수 있다.

핵심은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추가로 하드웨어(HW)를 설치하고 별도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와이파이와 관리 도구를 활용,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다. 데이터는 비즈니스의 자세한 청사진을 그리거나 특정 쇼핑 시즌에 유용하다.

고객 트래픽 필수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설정하면 매장을 최적화, 더 큰 매출을 얻을 수 있다. 지나가는 사람을 추적해 트래픽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상품 진열과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제안할 수 있다.

마케팅과 영업 부서가 단순히 매장을 지나가는 사람에서 매장 안으로 들어오는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도록 돕는다.

매장 전체 레이아웃을 결정할 때 활용되기도 한다. 구매자가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과 데이터를 추적하면 다른 매장 레이아웃을 테스트하고 구매 계획을 수립, 고객 참여를 확대할 수 있다. 각 매장의 직원 근무 위치와 시간 등을 조정해서 고객이 최상의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고객 활동에 대한 실시간 분석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데이터 측정과 계산 방법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매장 수와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장 담당 매니저가 설 전 마지막 주말에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상품을 알맞게 주문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리테일러가 소비자 트래픽 패턴을 더 잘 이해하도록 실시간 클라우드 서비스로 리테일 분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태 지역의 많은 소비재 회사가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주도하기 위해 분석 조직을 강화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쇼핑 시즌와 관계없이 리테일 성공 기회를 잡으려면 분석 투자가 확대돼야 한다. 이로써 비즈니스 규모도 더 커질 수 있다.
한창훈 한국HPE아루바 기술팀 이사 chang-hun.han@hp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