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박정원, 탄핵 반대집회서 안치환 ‘위하여’ 열창…'하야가 꽃보다 아름다워' 부른 가수에게 이게 무슨 일?

사진=안치환 캡처
사진=안치환 캡처

가수 박정원, 탄핵 반대집회서 안치환 ‘위하여’ 열창…“어떤 노래들 부를 수 있어야”

가수 안치환의 노래가 탄핵에 반대 하는 맞불집회 현장에서 울려 퍼졌다.

4일 오후 4일 서울시청 앞 대한문에서 열린,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친박단체가 주도하는 집회 무대에 오른 가수 박정원은 안치환의 노래 ‘위하여’를 부르기 시작했다.

안치환의 '위하여'는 1987년 6월항쟁의 주역인 386세대에게 바치는 노래로, 속도 경쟁을 강요받는 세상에서 저항과 낭만의 문화를 잃어 가는 그들에게 도전과 희망을 전하고자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한 매체가 박정원 씨에게 안치환의 '위하여'를 부른 이유를 묻자 부른 이유를 묻자 "우리 가슴이 답답하고 울분을 토하고 싶을 때는 안치환 씨의 호소력 있는 노래가 많은 대중들에게 사랑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불렀다. 제가 특별히 아끼고 사랑하는 노래"라고 답했다.

이어 "좌파 우파를 가리는 것보다 '우리 국민은 하나'라는 의미에서 어떤 노래도 가리지 말고 국민들이 사랑하는 노래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지, 노래에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안치환 씨 본인이 느끼는 감정은 다르겠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노래를 사랑하고 국민들과 정서를 나누는 아름다운 마음을 담은 노래가 중요한 것"이라며 "어떤 무대에서든지 색깔을 둔다는 것은 곤란하다. 국민들이 모여 있는 자리에서는 어떤 노래든 부를 수 있는 가수가 돼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안치환은 지난해 11월 26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 무대에 올라 "박근혜는 물러나라, 박근혜는 퇴진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자신의 노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를 개사해 시민들과 함께 "하야가 꽃보다 아름다워"라고 합창하기도 했다.

이윤지 기자 yj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