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특검 연장` 놓고 정면충돌…야 4당 "23일 특검법 개정안 처리" 압박

與野 `특검 연장` 놓고 정면충돌…야 4당 "23일 특검법 개정안 처리" 압박

여야가 박영수 특검팀 수사 기간 연장을 둘러싸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야 4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기간 연장 승인을 재차 촉구하는 한편, 관련 내용을 담은 특검법 개정안을 23일 처리하겠다고 압박했다. 반면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한 데 이어 야당의 특검 연장 요구에 `대선용 정치공세`라며 맞섰다.

야 4당 대표들은 21일 국회에서 회동을 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민의를 생각해 특검 연장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하며 황 권한대행이 거부하면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까지 추진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특검 연장은 적폐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다. 기득권과 이해관계 때문에 이를 승인하지 않겠다는 것은 황 권한대행 역시 공범이라는 점을 인정하는 꼴”이라며 “야 4당은 특검 연장에 공조하겠다. 직권상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부정부패 청산이라는 시대정신을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황 권한대행이 승인하지 않으면 검사 재직 때의 자신을 부인하는 셈”이라며 “4개 야당 의석수만 봐도 얼마나 많은 민의가 반영돼 있는지 황 권한대행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30일간 연장하는 것은 여야 합의였다”면서 “그 취지대로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황 권한대행이 연장을 거부한다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연장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정세균 국회의장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은 특검 연장에 대해 거듭 반대의 뜻을 밝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현 시점에서 야당의 특검연장 요구는 전적으로 대선용 정치공세”라면서 “특검연장 주장에는 특검을 조기대선에 활용하겠다는 나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 법 기한 내에 최선을 다하고, 못 다한 부분은 검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을 향해 야당 요구에 개의치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특검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회법에는 국가 비상사태가 있어야 직권상정이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다”며 “이 규정을 직권상정에 동원하는 것은 국회법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