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컨트롤타워 출범…“경제·사회 시스템 바꾼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오른쪽부터)이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스마트팩토리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오른쪽부터)이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스마트팩토리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가 출범했다.

컨트롤타워가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 개편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제도을 주도한다. 정부는 `개방·연결 혁신 플랫폼` 역할에 주력한다.

정부는 22일 4차 산업혁명 컨트롤타워인 전략위원회를 출범하고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차 회의를 열었다.

전략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방향 설정, 중·단기 정책과제 선정, 정책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위원장인 경제부총리를 포함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등 총 15개 부처 장관이 참여했다.

민간위원은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민화 KAIST 초빙교수,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등 14명으로 구성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전략위원회가 정부·민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세우고 5년 내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할 것”이라면서 “부처별로 나눠진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조율하고 기업·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우리 경제·사회 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에 맞게 리모델링한다. 발전모델을 종전 추격자(fast follower) 대신 선도자(first mover) 전략으로 전환한다.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R&D 제도를 개선하고,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제도를 개편한다. 산업 스마트화·플랫폼화 촉진으로 기업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게 목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했다.

정부는 지원·협력에 중점을 둔 `개방·연결 혁신 플랫폼`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역할을 한다.

유 부총리는 “시장진입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고 인센티브 지원제도를 개편해 민간 기업이 앞장서 적극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응해 유연한 노동시장을 구축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사회안전망을 보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DI는 이날 회의 안건으로 `4차 산업혁명,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할 것인가`를 발표했다.

KDI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바탕으로 사회·경제 생산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제로 핵심 기술·인재 확보, 국제 분업 구조 변화 대응, 산업 생태계 역동성 제고, 역기능 선제 대비를 제시했다.

유 부총리는 “부처별 논의와 민간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4차 산업혁명 대응 종합대책을 다음 전략위원회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