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한국광기술원장 "4차 산업혁명 선도 광 융·복합 기술 개발 주력"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중소기업형 광 산업 코어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김영선 한국광기술원장은 22일 “4차 산업혁명은 수많은 광 관련 기술이 융합돼 구현되는 초연결 시대”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생태계 내 광 기술 고유 영역 발굴과 광 융합 혁신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선 한국광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중소기업형 광산업 코어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선 한국광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중소기업형 광산업 코어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국내 광 산업이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와 일본의 엔저 공세, 중국의 기술 추격 등으로 `신 넛 크래커` 신세가 돼 경쟁력이 약화된 것으로 진단했다. 김 원장은 광 융·복합 코어기술을 발굴해 광 산업을 기술 집약형으로 전환하고 강소기업을 육성, 제2의 도약을 실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6대 코어 광 기술 분야도 설정했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센서 융합 △하이브리드 레이저 △인간공학 기반 광 의료 융합 조명 △제로 에너지 광 기술 △광 정보 표시 기술 및 콘텐츠 구현 △광 기반 자동차 융합이다. 이들 플랫폼 기반 핵심 기술을 개발, 중소·중견기업이 다양한 분야에 응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 원장은 지난해 9월 제6대 한국광기술원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코어 기술 개발 외에 광 융합 기술 다변화 및 미래 신시장 창출, 히든챔피언 기업 발굴 육성, 미래 전략 산업 연계 지역 협력 체계 구축,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 혁신과 도약의 `비전 2025`를 실현할 5대 전략도 수립했다. 또 제도 개혁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창의 조직의 열정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행보에 들어갔다.

정부의 광 산업 육성 계획에 따라 2000년 12월 전문생산기술연구소로 출범한 광기술원은 광 관련 제품 연구개발(R&D)과 시험·인증 및 생산, 창업 보육, 기술 이전,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 기술 및 광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중소·중견기업과 상생하는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 원장은 지난해 11월 제2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발전협의회 회장역도 맡았다. 김 원장은 “광기술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면서 “신뢰받는 성공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해 기업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공기업과의 공동 연구 과제 발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