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시대에 맞게 업데이트"

미국 백악관은 “미국이 체결한 모든 자유무역협정(FTA)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미 FTA 재협상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그 점을 분명히 밝혀왔다”면서 이같이 답변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우리가 전 세계를 상대로 맺은 무역협정이 미국과 미국인 노동자에게 지속해서 혜택이 되도록 하기 위해 모든 무역협정을 들여다보는 것이며, `많은 경우`(in many cases) 무역협정을 새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느 특별한 한 나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백악관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시대에 맞게 업데이트"

미국 정부나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공식석상에서 아시아 국가와의 FTA 재협상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 한미 FTA에 대해 `일자리를 죽이는 협정`이라고 비판하면서 재협상 방침을 밝혔으나 대선 승리 이후에는 아직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은 물론 그 이후에도 `미국과 미국인 노동자들을 위해 가능한 한 최상의 협상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무역협정의 재검토를 원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왔다”며 “금융이든 제조 분야든 모든 서비스 분야에 대해 그것이 현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정부는 `미국 우선주의` 기조에 따라 이미 직전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체결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공식 탈퇴했으며, 미국-캐나다-멕시코 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도 선언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