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CIA 비밀문건 수천건 폭로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7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정보국(CIA) 사이버 정보센터 비밀문서 수천 건을 폭로했다. 위키리크스는 CIA가 삼성전자 스마트TV 등 글로벌 정보통신 기업의 제품과 플랫폼을 해킹 숙주로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위키리크스는 이날 CIA의 사이버정보센터 웹페이지 문서 7818건과 첨부문서 943건을 공개했다.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문건에 따르면 CIA는 원거리에서 조종할 수 있는 악성코드를 이용해 텔레그램과 시그널, 왓츠앱(WhatsApp) 등 메신저 서비스를 해킹했다. 또한 안드로이드폰에 침투해 데이터가 암호화 하기 전에 음성 및 메시지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밝혀졌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문서와 미국 보안 전문가에 따르면, CIA는 2014년 영국 MI5와 함께 개발한 것으로 보이는 TV 악성코드 `우는 천사(Weeping Angel)`를 해킹에 활용했다. 이 해킹툴은 TV전원을 끄더라도 방에서 들리는 소리를 수집한 뒤 인터넷을 통해 CIA서버로 전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으로 알려졌다. CIA는 또 TV에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복구하는 방식으로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해킹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키리크스는 “CIA는 지난해 말까지 가전제품을 침투하기 위해 1000여 개 해킹 무기를 개발했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삼성 스마트TV에 대한 해킹을 거론했다. CIA는 또 `위장 전원 꺼짐`으로 명명한 기술도 활용해 TV가 꺼져있을 때도 주변의 소리를 도청하고 녹음했다고 포브스는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만일 위키리크스의 이번 폭로가 사실이라면 이는 세계 정보기술(IT) 업계를 뒤흔들 일대 사건이라고 전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