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여성 친화적 기관 15곳 지원…기관별 400만원 지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8일 올해 여성과학기술인 친화적 기관혁신사업을 벌일 운영기관 15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선정된 기관은 △국가핵융합연구소 △국립생태원 △국방과학연구소 △녹색기술센터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조폐공사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해양과학연구원이다.

기관혁신사업은 위셋의 지원을 받아 각 기관이 조직 내 양성평등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업이다. 필수프로그램은 기관장 간담회와 여성·가족친화 직장교육이다. 그 외에 기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한화진 WISET 소장은 “여성 연구인력들의 일·가정 양립이 수월해지는 환경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지난해 보다 지원기관을 확대한 만큼 여성과학기술인 친화적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정된 15개 기관은 기관별로 400만원 내외를 지원받 3월~10월 약 8개월간 사업 목적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육아휴직과 단축근무제 경험자, 신청예정 직원, 포기 직원으로 멘토링팀을 구성한다. 부서장 간담회를 열어 애로사항과 활성화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여성과학기술인 맞춤형 교육훈련 체계를 개편하고, 일·가정 양립과 연계한 여성 라이프 코칭을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조폐공사는 여성과학기술인의 평균연령이 32세로 젊은 여성직원이 많은 기관의 특성상 생애주기별 여성인력의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 임신직원 친화적 근무환경개선으로 출산장려 문화와 가족친화적 직장문화조성으로 변화를 꾀한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