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캘리포니아, 무인 자율주행차 일반 도로 주행 허용

이르면 내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자동차가 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차량국(DMV)은 일반도로(public road)에서 무인차 시험 주행을 보장하는 새 규정을 제안했다.

무인 자율차는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거나 궁극적인 형태로는 운전석 핸들(스티어링 휠)이 없다는 점에서 유인 자율주행기술 차량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캘리포니아주는 그동안 비상시에 대비할 수 있는 운전자가 있는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만 허용했다.

구글 웨이모의 무인 자율주행차
구글 웨이모의 무인 자율주행차

캘리포니아 차량국은 자동차 회사와 무인 자율차 주행기술 업체의 시험 주행 요구에 대해 매우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왔으나 논란 끝에 테스팅에 친화적인 수정 제안을 내놓았다. 새 규정은 연말까지 공청회 등 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차량국은 신기술 도입과 공중의 안전, 무인차가 실제 도로와 고속도로에서 인명사고를 일으킬 가능성 등을 면밀하게 비교·시험 분석한 뒤 이 제안을 만들었다.

주행 업체들은 자신들의 `로봇카(무인차)`가 연방 안전기준을 준수하고 캘리포니아주 교통 법규를 위배하지 않도록 프로그래밍해야 한다고 차량국은 지적했다.

무인차가 실제 도로에서 부딪히게 될 비상 상황에 대처해 원격 조종자가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교신 시스템을 사전에 완비하도록 주문했다.

새 규정은 무인차 시험 주행을 위한 신고 요건, 차량 충돌 시 정보제출 의무 등에 관한 규제도 한층 완화했다.

버나드 소리아노 DMV 부국장은 “향후 무인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확실한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주의 이번 규정은 장차 무인 택시의 배치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험 주행이 순조롭게 끝난다면 무인차의 일반 판매도 시작될 전망이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