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역직구 업계, 中 `사드 보복` 대비해야

[기자수첩]역직구 업계, 中 `사드 보복` 대비해야

“아직까지는 크게 눈에 띄는 피해는 없어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다른 사람 눈치를 보지 않고 한국 제품을 살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중국 정부가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사드 보복이라는 화살을 돌릴 수 있어 매우 불안합니다.”

역직구 업계가 폭풍 전야에 놓였다. 중국이 우리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방침에 반발하며 보복 수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매장을 중심으로 격화하고 있는 한국 제품의 불매 운동이 온라인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일까지 소방 안전시설 미비 등 이유로 현지 롯데마트 점포 55곳에 영업 정지 처분을 내렸다.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99개 점포 가운데 절반을 넘었다. 일반 소비자를 중심으로 반한 감정이 확대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롯데마트 중국 선양점 내부
롯데마트 중국 선양점 내부

최근 한류 콘텐츠와 한국산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중국이 역직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성장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역직구 중국 시장 규모는 1조7905억원으로 추산됐다. 전년의 8620억원에서 2배 이상 늘었다. 중국이 우리나라 전체 역직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육박한다.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 대상을 온라인으로 확대하면 역직구 업계는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중국인 고객 대상 역직구 소호몰은 자금이 회전하지 않거나 처리할 수 없는 악성 재고가 쌓이는 등 경영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역직구 업체는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큰 계약은 없다 하더라도 동시다발로 온라인을 활용해 수출을 늘리고 중소제조사에 기회를 제공할 중요한 창구가 된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 간 외교 마찰이 언제 해결될지 안개 속이다. 현지 소비자 반응을 예의 주시하면서 보복 조치에 대비해야 한다. 중국의 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수출국을 다변화하는 출구 전략도 모색해야 한다. 정부와 역직구 업계가 사드 배치로 촉발된 `차이나 리스크`를 견디면서도 최대한 실리를 챙길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댈 때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