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무부, '야후 해킹 혐의' 러시아 정보원 등 4명 기소

미국 법무부가 지난 2014년 포털 야후의 대규모 해킹 사건 용의자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 요원 2명과 해커 2명을 기소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정부가 사이버 범죄와 관련해 러시아 현직 정부 관계자를 기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법무부, '야후 해킹 혐의' 러시아 정보원 등 4명 기소

기소된 FSB 요원은 드미트리 도쿠차에프와 그의 상사인 이고르 수슈친으로 신원이 밝혀졌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해커는 지명수배 1순위 해커 알렉세이 벨란과 카자흐스탄 출신 캐나다 시민권자 카림 바라토프로 드러났다. 바라토프는 전날 캐나다에서 체포돼 현재 구금된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법무부는 전했다.

사법 당국이 이들에게 적용한 혐의는 해킹, 컴퓨터 범죄, 온라인 금융 사기, 기업비밀 절도, 경제 간첩 활동, 명의 도용, 모의 등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들은 해킹을 통해 얻은 자료를 간첩 활동과 경제적 이득을 얻는 데 사용했다”며 “러시아 및 미국 정부 관계자, 러시아 기자, 투자정보 관련 기관 직원의 이메일 계정을 주된 표적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야후는 2013년 8월 10억명 이상의 이용자 계정과 연관된 데이터가 정체불명의 제3자에게 해킹당한 사실을 뒤늦게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유출된 자료는 이용자 이름, 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으로, 피해 규모는 사이버 공격 사상 최대였다.

앞서 지난해 9월에도 야후는 2014년에 대규모 해킹사건이 발생해 5억 명의 이용자 계정이 피해를 봤다고 밝힌 바 있다. 야후는 두 차례 해킹 사건 모두 특정 국가의 지원을 받은 해커 소행으로 추정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