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키르기스공화국에 전자주민카드 첫 수출...20일 출고식

한국조폐공사(사장 김화동)가 키르기스스탄에 최첨단 전자주민카드를 수출한다. 국내에서 타국의 국가 전자주민카드 수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화동 사장(왼쪽 일곱번째) 등 조폐공사 관계자들이 키르기즈공화국 전자주민카드 첫 출고식에 참석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김화동 사장(왼쪽 일곱번째) 등 조폐공사 관계자들이 키르기즈공화국 전자주민카드 첫 출고식에 참석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한국조폐공사는 20일 대전 유성 ID본부에서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수출할 전자주민카드(e-NID) 출고식을 갖고 초도 물량으로 20만장을 선적했다.

조폐공사가 이번에 수출하는 전자주민카드는 총 300만장이다. 발급 시스템을 포함해 총 106억원 규모로 오는 8월까지 공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키르기스스탄은 조폐공사가 제공하는 전자주민카드로 국가 신분 체계 확립 및 전자정부를 구현할 계획이다. 4월부터 주민카드 일제 갱신을 시작해 10월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에서 유권자 신분 확인을 위한 용도로 활용할 예정이다.

키르기즈공화국 전자주민카드 샘플 이미지
키르기즈공화국 전자주민카드 샘플 이미지

키르기스스탄에 수출하는 전자주민카드는 앞면에 국적과 지문 등 정보를 담은 집적회로(IC)칩을 내장하고, 뒷면에는 바코드를 입력해 리더기로 간편하게 신상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첨단 폴리카보네이트(PC) 소재에 레이저 방식으로 발급한다. 접촉 및 비접촉식 콤비칩을 탑재해 보안성과 기능성이 뛰어나다. 홀로그램, 색변환 잉크, 미세문자, 울트라바이올렛(UV) 잉크 등 은행권에 적용하는 높은 수준의 보안 요소와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다르게 보이는 다중 레이저 이미지 등으로 제작해 위변조가 거의 불가능하다. 조폐공사 칩 운용체계(OS)인 COS를 적용, 보안성도 강화했다.

이번 수출은 조폐공사가 10년 가까이 공을 들인 결과다. 시스템 전문 기업 유비벨록스와 컨소시엄을 맺고 전자주민카드 신청부터 발급 및 배송에까지 이르는 전 공정을 구현하는 전자정부시스템을 구축했다.

김화동 조폐공사 사장은 “해외 전자여권에 이어 전자주민카드까지 수출하게 돼 뜻이 깊다”면서 “올해 수출 7000만달러를 달성, 세계 5위 조폐·보안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전자주민증 도입은 정부의 법 개정 추진이 무산되면서 아직 요원한 상태다. 1997년과 2010년 두 차례 상정한 전자주민카드 도입을 위한 '주민등록법' 개정안이 사생활 침해 및 해킹 논란으로 보류되다가 폐기됐다.

김군호 행정자치부 주민과장은 “전자주민증을 도입하려면 사생활 침해 및 해킹 논란에 대한 사회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