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iEVE2017]"신재생+ESS 융합 활성화는 REC가중치 현실화부터”

전력·에너지분야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융합을 활성화하고 산업 성장을 기하려면 신재생공급인증서(REC) 제도 현실화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신재생·ESS·발전공기업·신재생 중소기업이 개별 제품이나 단독이 아닌 '팀플레이'로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돕겠다고 했다.

'신재생+ESS' 융합 포럼 협의체의 자생적 시장 창출을 위한 '신재생+ESS' 융합 포럼이 20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주=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
'신재생+ESS' 융합 포럼 협의체의 자생적 시장 창출을 위한 '신재생+ESS' 융합 포럼이 20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주=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

20일 '국제전기차엑스포(iEVE)2017 콘퍼런스' 개막 첫 행사로 열린 '신재생+ESS 융합포럼'에서 산·학·연·정 전문가들은 신재생에너지 분야 민간 투자를 이끌어낼 제도 개선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중소·대기업 간 협력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패널토론에선 시장이 원하는 ESS·신재생 융합모델 발굴이 시급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현실적 제도 개선 아이디어도 정부에 전달됐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국장)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ESS·에너지 각각 단품 모델이 아니라 패키지 융합 모델에서 전략을 찾아야 한다”며 “신재생과 ESS 분야가 하나의 팀으로 전력변환장치(PCS)나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같은 우리 중소기업 기술까지 참여하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REC 가중치 제도 일부 손질해야

정부가 태양광 발전에 연계한 ESS에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중치 '5.0'을 주면서 시장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민간 투자를 이끌기에는 현실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단 태양광 연계 ESS 시장 전망은 긍정적이라는 분위기다. 태양광 보급이 증가하면서 전력계통에 대한 부담도 증가하는데다, ESS를 활용한 피크저감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태양광 ESS 시장이 풍력 ESS보다 시장성이 높은 편이지만 오히려 불리한 시장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다.

박승용 효성중공업 전무는 “올해 적용되는 'SMP+REC' 고정가격 제도는 발전사업자의 안정적 수익을 보장해 주겠다는 취지가 담겼지만, ESS투자 사업자 입장에선 안정적 수익 보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REC 단가 변동으로 수익 변동성 등 부작용 없이 민간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현실적 개선안이 나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REC 1.0 초과분에 대해서 REC 단가를 기존처럼 고정하거나 최소 하한가를 설정하는 등 사업 현금 흐름 변동성을 최소화하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배성용 이맥스파워 대표는 “REC 고정 없이는 민간 투자를 이끌어내는데 한계가 있다”며 “중소기업 등 많은 기업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REC 등 복잡한 각종 인센티브 제도가 보다 단순화되면 시장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도 REC 제도를 개선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았다. 유재영 산업부 사무관은 “기존의 'REC+SMP' 신규 계약 발전사업자가 ESS를 추가했을 때 고정 REC가 아니어서 일부 시장 혼란이 발생했다”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음달 고정형 REC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에 REC를 계약한 사업자가 ESS를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합리적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소기업·대기업 협력하면 글로벌 시장 경쟁력 커져

이날 태양광 발전과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우리나라 전력·에너지 분야 대기업 조차도 해외 진출이 쉽지 않다는데 산업계가 공감했다. 이에 태양광·풍력 분야 중소·대기업 요소 기술별로 융합된 해외 시장 전략을 짜는 게 필요하다는 공통된 시각이다.

이찬재 블루시그마 대표는 “해외 시장 현황을 보면 배터리나 전력변환장치(PCS) 등 단품을 원하는 사례는 거의 찾기 힘들다”며 “ESS와 태양광 등 완제품은 물론 금융 조달부터 컨설팅, 구축까지 턴키로 진행되는 만큼, 중소·대기업 간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상동 LG CNS 단장은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실적이 필수인 만큼 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경험이 필요하다”며 “현재 별도 설치된 ESS를 대상으로 통합 운영 제도가 마련되면 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전은 다양한 융합사업 모델 발굴에 나설 방침이다. 강현재 한전 실장은 “농어촌공사나 수자원공사 등과 협력해 댐을 활용한 수상태양광 구축사업을 계획 중”이라며 “후속 사업으로 ESS 업체와도 함께 할 추가 모델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도 융합 산업 촉진과 사업 모델 발굴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유 사무관은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묶어 하나의 ESS로 통합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검토하고, 건축 등 ESS 설치 인허가 규제가 완화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와도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박태준 전기차/배터리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