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 전용 패밀리 세단 '올 뉴 위에동(ID)' 출시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가 20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올 뉴 위에동(영문명:CELESTA)' 신차발표회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중국 전용 신차 올 뉴 위에동
중국 전용 신차 올 뉴 위에동

신차 발표회 행사는 중국 베이징(北京), 광저우(〃州), 청두(成都), 항저우(杭州), 시안(西安), 정저우(鄭州) 등 6개 도시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2008년 중국시장에 첫 선을 보인 '위에동(悅動)'은 지난해까지 베이징현대 단일 판매 차종 기준 최다인 133만여대가 판매된 모델이다. 베이징현대 초기 사업 정착 및 고속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올 뉴 위에동'은 베이징현대가 C2 로우(low) 차급에 선보이는 중국 전용 신차다. 중국 C2 차급 시장은 2016년에 전년 대비 9.2% 성장한 674만대로 SUV 차급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그 중에서도 '올 뉴 위에동'이 속하는 C2 로우급 시장은 142만여대 규모로 '장안포드 에스코트' '상기GM 카발리에' 등 합자사 차종 위주로 형성되어 있다.

'올 뉴 위에동'에는 감마 1.6 MPI 엔진에 6속 변속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저중속에서 성능을 개선하고 동급 최고 수준 연비를 확보했다. 직립형 쇽업소바 적용해 험로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도어 이중 실링 적용으로 소음진동(NVH)을 최소화했다. 또한, 동급 최초로 차량자세 통합제어(VSM), 드라이브 모드 셀렉트(DMS), 스마트 트렁크 및 스마트키, 주차 안내 장치(PGS) 등을 탑재해 상품경쟁력을 한층 더 높였다.

바이두(百度) '카라이프'와 애플 '카플레이'를 탑재해 스마트폰과 차량의 커넥티비티를 높였다.

베이징현대 총경리 장원신 부사장은 “이번에 출시되는 '올 뉴 위에동'은 C2 로우 차급 대응을 위해 개발된 중국 전용 차종으로 동급 최대 공간성 등 기본 상품성과 합리적 가격을 겸비한 중국 전용 경제형 패밀리 세단”이라며 “위에동의 베스트셀링카 이미지를 계승함으로써 영 패밀리 고객층을 집중 공략하며 중국 C2 로우 시장 내 볼륨 모델로서의 위상 구축을 통해 베이징현대 대표 패밀리 세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보경 자동차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