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財界, 대통령 진술 따라 수사확대 가능성 '초긴장'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재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를 숨죽이고 지켜봤다. 박 전 대통령 검찰 진술 방향에 따라 재계는 피해자가 될 수도, 피의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검찰 대통령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초긴장'을 풀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은 21일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앞서 SK와 롯데 고위관계자들을 줄줄이 조사했다. 16일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포함한 경영진 3명, 19일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를 소환해 조사했다. 박 전 대통령 소환 전날에는 롯데 총수 일가까지 조사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조사 이후 최태원 SK 회장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태원 회장이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등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 도움을 받는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 중이다. 검찰은 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 전 대통령 독대 이후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권을 획득했다는 의심 아래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해당 그룹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과 관련해 어떠한 대가성이나 거래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뇌물죄 성립으로 결론을 내리면 독대한 기업 총수들도 뇌물 제공자로서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가능성이 높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어 그룹총수 추가 사법처리가 불가피해진다.

반면에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의 뇌물죄 성립을 밝히지 못하면 그룹 총수들은 불구속 수사 가능성이 짙고,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재계는 검찰-특검-검찰로 다시 이어진 수사로 경영 활동에 심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우려했다. 삼성과 SK는 야심 차게 추진해 온 그룹 핵심 사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롯데는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로 유통 및 사업 전반이 큰 타격을 받았다.

재계는 검찰 수사뿐만 아니라 중국발 사드 보복, 미국 금리 인상, 저성장·내수위축 기조 같은 대내외 악재 극복만으로도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재계 관계자는 “총수 잇따른 소환 조사로 투자·인수합병 같은 핵심 경영 활동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조속히 검찰 조사가 마무리되고 기업 경영이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