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등 4개 大, 산학연협력기술지주社 설립 인가

교육부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충남대, 가천대, 공주대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인가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문화·예술 분야 저작권과 지식재산권 등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설립해 대학 중심 기술사업화 영역 확장에 기여할 전망이다.

가천대 등 4개 大, 산학연협력기술지주社 설립 인가

충남대, 공주대, 가천대는 대학이 보유한 기술 가운데 강점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대학 내 연구성과 기반 자회사 설립·운영 및 기술사업화를 위한 전문조직으로 2008년 9월 최초 설립돼 지난해까지 48개 지주회사가 설립됐다.

기술지주회사는 산학협력단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교육기관이 교육부장관 인가를 받아 단독 또는 공동으로 설립할 수 있다.

교육부는 대학이 제출한 설립인가 신청서를 산학협력법상 인가요건을 충족하는지 검토한 후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최종 설립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산학협력단은 대학 내 모든 산학협력을 총괄하고 기획·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기술이전과 사업화 촉진에 관한 사항을 전담한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연구성과를 직접 사업화해 적극적인 수익창출을 추진하고 투자조합을 결성·운영해 자회사 등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 지역과 연계한 공동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해 지역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대학 간 공동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해 대학 보유 기술 간 연계·융합 등을 통한 공동 발전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대학 중심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 지분보유 비율을 20%에서 10%로 완화하는 법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또 자문위원회를 통해 대학 기술지주회사에 대한 컨설팅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