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 "구글·유튜브서 광고 중단"…미 기업들 구글 광고 보이콧

구글이 혐오발언 영상이나 극단주의자 유튜브 영상에 정부·기업 광고를 붙였다가 수억 달러에 달하는 손해를 떠안게 됐다.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이동통신사 AT&T와 버라이즌, 그락소스미스클라인, 렌터카 회사 엔터프라이즈홀딩스 등 미국 주요 광고주의 구글·유튜브 광고 보이콧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광고주의 광고 철수는 구글이 이날 정부·기업 광고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영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나온 것이다.

AT&T, "구글·유튜브서 광고 중단"…미 기업들 구글 광고 보이콧

AT&T는 성명에서 “우리 광고가 테러리즘과 증오범죄를 부추기는 유튜브 영상에 나란히 올라있는 것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면서 “검색 광고를 제외하고 구글과 유튜브 등에서 모든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AT&T는 그러면서 “구글이 이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모든 광고를 중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T&T는 유튜브 광고 집행액을 밝히지 않았지만 AT&T는 유튜브 톱 광고주 중 하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라이즌도 “우리 광고가 승인받지 않은 웹사이트에 버젓이 올라가있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면서 “우리는 광고 중단과 함께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구글·유튜브 광고 보이콧에는 굴지의 렌터카 회사 엔터프라이즈홀딩스와 세계 6위 제약회사인 그락소스미스클라인(GSK)도 동참했다. 아울러 영국 정부를 비롯해 토요타와 맥도널드 등도 영국에서 유튜브 광고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존슨앤존슨도 광고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유튜브 광고 논란은 영국 더타임스가 백인 우월주의 단체 큐클럭스클랜(KKK)의 지도자였던 데이비드 듀크와 이슬람 강경파 성직자 와그디 고네임의 유튜브 영상에 영국 정부와 로레알 등의 광고가 붙었다고 보도하면 불거졌다. 이후 광고주 반발이 거세지면서 HSBC와 막스앤드스펜서, 로레알, 폭스바겐, 테스코 등은 유튜브에서 광고를 내렸고, 프랑스 마케팅 업체 하바스도 광고 노출을 중단한 상태다.

잇따른 광고주의 광고집행 중단 선언은 유튜브에 타격을 입힐 전망이다. 유튜브 모회사 알파벳은 그동안 유튜브의 매출을 공개하지 않았다.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를 중단하면 유튜브는 수억달러 손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AT&T와 버라이즌의 광고집행 중단은 디지털광고시장에서 구글 독점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는 추측도 제기됐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