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73일만에 수면위로…11시께 13m 부상 예상

세월호가 침몰 3년 만인 23일 오전 4시 47분 처음으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정부는 세월호를 바지선과 연결, 인양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부터 1.6km 떨어진 배 위에서 인양 과정을 보던 미수습자 가족들은 며칠이 더 바다 위에 남아 물 위로 부양한 선체가 안전하게 반잠수식 선박에 옮겨지는 모습을 지켜보기로 했다.

3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가 심하게 녹 슬어 있다. <사진 제공:해수부>
3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가 심하게 녹 슬어 있다. <사진 제공:해수부>

물속에서 심하게 녹이 슬어 있는 세월호는 좌현으로 누운 채 잠겨있던 선체를 그대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수면에는 세월호의 오른쪽 측면이 가장 먼저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오전 7시 현재 세월호와 바지선간 1차 고박을 위해 근로자가 선체 위에서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세월호를 끌어올린 뒤 안전지대에 있는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 실어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11시께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로 13m가량 부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후까지 인양한 선체를 잭킹바지에 고정하는 작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후 이틀에 걸쳐 잭킹바지의 묘박줄을 풀어내고, 반잠수식 선박이 있는 안전지대로 이동한 뒤 반잠수식 선박 위로 잭킹바지와 세월호를 옮기게 된다.

정부는 오는 25일에 작업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24일까지가 소조기여서 24일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낼 계획이다.

유가족들은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안전하게 실리고 본격적인 이송준비를 마친 모습까지는 봐야 어느 정도 안심이 될 것같다”며 “현장 관계자들을 믿고 하늘이 돕기를 기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