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초단위 시청률 분석 시스템 홈쇼핑 채널에 적용한다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왼쪽부터)오성문 KT스카이라이프 플랫폼사업팀장, 신승용 KTH 전무, 이억노 GS홈쇼핑 팀장, 류신호 KT스카이라이프 신사업개발실장, 도정환 신세계쇼핑 담당, 윤용필 KT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 박성규 홈앤쇼핑 국장, 이건영 KT스카이라이프 부장, 허영환 NS홈쇼핑 팀장, 박중우 KT스카이라이프 광고사업팀장
<(왼쪽부터)오성문 KT스카이라이프 플랫폼사업팀장, 신승용 KTH 전무, 이억노 GS홈쇼핑 팀장, 류신호 KT스카이라이프 신사업개발실장, 도정환 신세계쇼핑 담당, 윤용필 KT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 박성규 홈앤쇼핑 국장, 이건영 KT스카이라이프 부장, 허영환 NS홈쇼핑 팀장, 박중우 KT스카이라이프 광고사업팀장>

KT스카이라이프가 시청자의 채널 이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시청 데이터 분석 시스템 'MBS(Media Big-data System)'를 개발했다.

MBS는 시청자가 방송채널 선택 이전 어떤 방송을 시청하다 유입됐는지, 어떤 내용을 시청하다 다른 채널로 유출됐는지를 초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MBS를 통해 시청가구 이동 분석은 물론, 지속·반복시청 여부도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GS홈쇼핑, 신세계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5개 홈쇼핑과 MBS 사업 상생 협력도 체결했다.

KT스카이라이프가 시청행태 관련 데이터를 분석, 홈쇼핑에 제공한다. MBS는 지역별 시청가구수, 시청패턴 등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제공한다.

홈쇼핑은 MBS를 바탕으로 상품·장르·번호대별 시청행태를 분석해 판매 전략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MBS 상생 협력으로 홈쇼핑 시청행태 분석을 보다 고도화하고, 일반 PP에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