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로봇 활성화 민관이 힘 모은다…융합얼라이언스 출범

재활로봇 활성화 민관이 힘 모은다…융합얼라이언스 출범

재활로봇 확산을 위해 정부와 관련 업계가 머리를 맞댔다. 민관협의체는 7월까지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 방안'을 도출해 시행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재활로봇 전문가, 업계 및 관계기관이 참가하는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 발족 착수회의를 개최하고, 시장 활성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의료기기 특성을 지닌 재활로봇 확산을 위해 의료기기와 보험 관련 제도를 담당하는 관계부처와 유관기관도 참여했다. 이들은 로봇 업계와 공동으로 시장 활성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민간 사업자가 재활로봇 분류에 따라 필요한 관련 행정절차에 용이하게 대응하고, 수요 창출과 보급·확산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함께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는 유망 서비스로봇을 중심으로 공공 수요 발굴과 보급·확산 사업을 추진하는 지난해 11월 '로봇산업 발전방안'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산업부는 그동안 국립재활원 등 국공립 병원을 통해 재활로봇 보급을 추진했다. 하지만 아직 기술 성숙에 이르지 못했거나 제도 정비가 미진해 시장 활성화에 애로를 겪었다.

앞으로는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공동 기술개발과 실증사업 등으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제도 정비는 의료·비의료용 분류체계 개발을 비롯해 공공구매 활성화, 장애인 보조기구 지정 여부 등 논의를 거쳐 로봇업계와 의료기관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보급 활성화 △재활로봇 분류체계 마련 △장애인 보조기구 지정 △표준·인증 4개 주제를 선정해 작업반을 구성하고 시장 활성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올해 6월까지 작업반별 논의를 통해 구체화된 제도정비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7월 중 재활로봇 심포지엄을 통해 '재활로봇 시장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종석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